반응형

한동훈 검사 프로필..조선일보 인터뷰

한동훈 검사장(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문재인 정부에서 자신이 세 차례나 좌천된 것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한 보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 연구위원은 15일 공개된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좌천성 인사 조처를 당한 것이 '조국 수사'의 보복이라고 보냐는 질문에 "그 수사에 관여하지 않았어도 이런 일들이 있었을까. 그것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일각에서 조 전 장관의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과잉수사'였다는 지적이 제기되는데 대해서는 "설명 안 되는 의혹들이 워낙 많았다"며 관련자들의 거짓말, 해외 도피 등으로 집중 수사가 필요했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는 사소한 문제를 부풀린 것 아니냐는 입장에도 "자본시장과 학교 운영의 투명성, 고위 공직자의 청렴성과 정직성, 입시의 공정성, 그리고 사법 방해. 어느 하나도 사소하지 않다"며 "누구에게나 있는 문제도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한 연구위원은 "권력이 물라는 것만 물어다 주는 사냥개를 원했다면 저를 쓰지 말았어야 했다"며 "그분들이 환호하던 전직 대통령들과 대기업들 수사 때나, 욕하던 조국 수사 때나, 저는 똑같이 할 일을 한 거고 변한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정치적 목적으로 정권 수사를 했다는 시선에도 "윤석열 검찰총장이나 저나 눈 한번 질끈 감고 조국 수사를 덮었다면 계속 꽃길이었을 것"이라며 "그 사건 하나 덮는 게 개인이나 검찰 이익에 맞는, 아주 쉬운 계산 아닌가. 그렇지만 할 일이니까 한 거다. 직업윤리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선출된 권력에 대한 검찰의 저항이라는 비판은) 틀린 말"이라며 "누구든 법을 지키지 않으면 법에 따라 처벌받아야만 민주주의이고 법치주의다. 모든 헌법 교과서에 나오는 당연한 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 연구위원은 검찰개혁에 대해 "대단히 찬성한다. 그런데 진짜 검찰개혁은 살아있는 권력 비리도 엄정하게 수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 정부의 검찰 개혁은 반대 방향이라 안타깝다"고도 했습니다..

그는 향후 계획으로 "검사 그만둘 때까지 지금처럼 살 것"이라며 "손해 보더라도 상식과 정의의 편에 서야 한다는 다짐은 늘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해 검찰이 재단의 계좌를 들여다봤다고 했다가 최근 사과한 것과 관련해서는 "저뿐 아니라 유씨의 거짓 선동에 1년 넘게 현혹당한 많은 국민이 피해자"라며 "어물쩍 넘어갈 수 없다"고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한동훈 프로필

한 연구위원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담당하며 문재인 정부 들어 서울중앙지검 3차장,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 발탁된 인물입니다.

 

2020.06 ~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2020.01 ~ 2020.06

부산고등검찰청 차장검사

2019.07 ~ 2020.01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2017.08 ~ 2019.07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제3차장검사

2016.01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 2팀장

 

~ 1996

서울대학교 학사

~ 1992

현대고등학교

 

www.chosun.com/opinion/column/2021/02/15/TMPBCONEGJDJRD2DAQROKSIP2M/?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한동훈 “조국 덮었으면 꽃길 갔을것, 사냥개 원하면 날 쓰지 말았어야”

 

www.chosun.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