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콘드로이친 효능 부작용

콘드로이친(Chondroitin)은 뮤코다당류(탄수화물의 일종)로 글루코사민과 함께 연골의 주요 성분입니다.

콘드로이친은 인체의 관절과 연골, 피부, 혈관벽 등에 존재하는 생리활성화 물질로, 관절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시켜 주는 유액이 연골에 머물도록 해 연골의 탄력성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상어나 가오리, 고래, 오징어, 투구게, 해삼 등 어패류에도 존재하나 특히 달팽이가 콘드로이친을 많이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팽이가 분비하는 끈적한 체액이 바로 콘드로이친 성분이며, 일부에서 선호하는 곰 발바닥도 주요 성분은 콘드로이친입니다.

콘드로이친은 골관절염을 가진 관절 기능을 부분적으로 회복시키며, 스트레스 등에 의한 불쾌감과 어깨 결림, 두통 등에도 부분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또 연골 파괴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항염작용을 하며, 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통로를 차단하는 효소의 작용도 억제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런 기능은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통증과 강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때때로 복부 가스가 차거나 대변이 물러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콘드로이친이 든 건강보조식품은 통상 글루코사민 성분을 포함한 경우가 많아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또 콘드로이친이 출혈성 질환을 갖고 있거나 혈액응고 방지제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합니다. 적정 사용량도 아직 정확한 기준이 제시되지 않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1일 1200㎎ 정도를 권장합니다.

전문의들은 “효과는 2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나타나며, 그렇게 해도 효과가 없다면 다른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베리 효능 부작용  (0) 2021.02.20
궁채나물 효능 조리법(뚱채나물)  (0) 2021.02.15
식혜 효능 만드는 방법  (0) 2021.02.10
피크노제놀 효능 부작용  (0) 2021.02.09
타락죽 효능 만드는법  (0) 2021.02.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