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식혜 효능

명절이나 잔치 때 음식을 푸짐하게 먹은 뒤 달고 시원한 식혜 한 대접을 마시면 후식으로도 좋고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혜는 재료도 간단하고 만들기도 쉽지만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식혜는 우리나라의 전통 음료 중 하나로써 명절이나 잔치가 있을 때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는데요. 식사 후에 소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한정식 식당에 가면 후식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복부창만, 식욕부진, 구토, 설사 등을 개선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 건강에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현대인들은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식단이 육류화되면서 소화불량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소화제를 달고 사는 분들이 많을 정도인데요. 이럴 때 식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소화를 활성화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유산균을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더욱 쉬우실 겁니다. 특히 기름이 많은 음식들과 궁합이 좋다고 하니 후식으로 챙겨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식혜가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야채 섭취량이 많은 줄어들은 현대인들은 식이섬유 성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지 않게 되어 배변 장애를 겪고 계신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식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인데요. 특히 식혜에 함유된 올리고당에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변 제거와 더불어 변비 증상을 개선하거나 미리 예방해 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불편함을 겪고 계셨다면 꾸준히 챙겨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식혜 만드는 방법

식혜의 맛을 좌지우지 하는 엿기름을 잘 이용하여 깊은 맛을 낼 수 있는 식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재료 : 보리 가루 210g, 미온수 15컵, 찐 흰쌀 1컵, 설탕 1컵, 생강 2개, 잣 또는 견과류, 얇게 썬 말린 대추

 

1. 보리와 물을 한데 섞고 12시간 동안 그대로 둔다. 

 

2. 찐 흰쌀에 보리와 섞어둔 물을 붓는다. 이때, 보리 찌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밥솥에 넣고 2~3시간 동안 보온한다. 

 

4. 밥솥에서 익힌 쌀을 꺼내 냄비에 담고 물, 생강, 설탕을 추가해 중불에서 20분간 익힌다. 

 

5. 차갑게 식힌 후 용기에 넣고 냉장 보관한다. 

 

6. 먹을 때 식혜 위에 잣이나 대추로 장식하면 맛있는 식혜 완성.

 

 

단호박식혜 만드는 방법

단호박을 넣어서 만든 단호박식혜는 보통 식혜에 비해 자연의 단맛을 더 즐길 수 있다. 또한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이에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단호박 식혜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재료 : 엿기름 500g, 찬물 5리터, 쌀 2컵, 단호박 1개, 설탕 2컵

 

1. 엿기름은 한 시간 이상 불려서 짜낸다. 

 

2. 한 번 걸러낸 엿기름은 물을 부어 다시 한 번 짜낸 후 앙금을 가라앉힌다. 

 

3.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에 엿기름 물을 부어 5시간 동안 삭힌다. 

 

4. 단호박은 속을 파낸 후 껍질을 벗겨 찜솥에 쪄낸 후 즙을 낸다. 

 

5. 삭힌 밥알은 체로 덜어 찬물에 깨끗하게 씻어둔다. 

 

6. 엿기름 물과 단호박즙, 설탕을 넣어 끓여내면 단호박식혜 완성.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