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춘래불사춘 의미 유래

춘래불사춘 의미는 봄이 왔지만 봄 같지 않다는 뜻으로, 어떤 처지나 상황이 때에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왕소군(王昭君)은 전한(前漢) 원제(元帝)의 절세미인 궁녀(宮女)입니다. 흉노 왕에게 시집가게 되는 이 불운한 여인을 두고 지은 시구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땅에 꽃과 풀이 없으니 봄이 와도 봄 같지 않다[胡地無花草 春來不似春].” 출전 동방규(東方叫) 소군원(昭君怨).

 

춘래불사춘 유래

‘춘래불사춘’은 중국 당나라 시인 동방규(東方규)의 시 ‘소군원(昭君怨)’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호지무화초(胡地無花草)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오랑캐 땅에는 꽃과 풀이 없으니 봄이 와도 봄 같지 않구나.” 척박한 이국땅에서 기구한 삶을 산 왕소군(王昭君·사진)의 원망하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중국 전한(前漢) 시대 원제(元帝)의 궁녀였던 왕소군은 춘추전국시대의 서시(西施), 삼국시대의 초선(貂蟬), 당나라의 양귀비(楊貴妃)와 더불어 ‘중국 4대 미인’으로 통합니다. 왕소군은 날아가는 기러기가 그녀의 미모에 넋이 나가 땅으로 떨어졌다고 해서 ‘낙안(落雁·기러기도 떨어뜨린다)’이란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녀는 흉노와의 화친 정책에 의해 흉노의 왕 호한야선우(呼韓邪單于)에게 시집 가 아들 하나를 낳았습니다. 그 뒤 호한야가 죽자 흉노의 풍습에 따라 왕위를 이은 그의 정부인 아들에게 재가하여 두 딸을 낳고 생을 마쳤습니다. 시인 동방규는 오랑캐 땅에서 왕소군이 느꼈을 슬픔과 외로움을 ‘춘래불사춘’으로 노래했습니다.

 

 

봄은 왔는데 아직 봄이 안 온거 같습니다.

코로나19가 끝이나야 진정한 봄이 올거 같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