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정위 보도자료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조작

네이버가 검색 알고리즘 조작으로 공정위가 과징금 267억원을 부과 했다고 합니다. 국내 포털 1위 네이버가 조작을 한게 사실로 드러 났습니다. 설마 했는데..

 

네이버가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해 자사 쇼핑 상품과 동영상 콘텐츠를 우선 노출해 온 것으로 조사돼 수백억원대 과징금을 물게 됐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6일 네이버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경쟁자를 쫓아내고 소비자를 속였다며 시정명령과 과징금(쇼핑 약 265억원, 동영상 2억원)을 부과했습니다.

공정위가 최근 온라인 플랫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입법 예고하는 등 네이버를 본보기로 칼을 본격적으로 휘두르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결정은 공정위가 네이버 부동산에 과징금 약 10억원을 물린 지 한 달 만에 나왔습니다.

일단 공정위는 네이버가 쇼핑 분야에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최소 6차례 자사에 유리하게 알고리즘을 변경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현재 네이버는 비교 쇼핑 서비스 시장에서 7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절대 강자입니다.

네이버는 알고리즘 개편을 통해 자사 오픈마켓 상품은 검색 결과 최상단에 올리고, 11번가·G마켓 등 경쟁 오픈마켓 상품은 하단에 노출시켰습니다. 또 자사 오픈마켓 상품은 검색 결과에 일정 비율 이상 보이도록 특권을 주기도 했습니다. 네이버페이 출시를 앞두고는 담당 임원 요청에 따라 네이버페이와 연동된 오픈마켓 상품의 노출 제한 개수를 8개에서 10개로 늘렸습니다.

공정위는 “소비자들은 노출 순위가 높은 상품일수록 더 많이 클릭하기 때문에 노출 비중 증가는 곧 해당 오픈마켓 상품 거래 증가로 이어진다”며 “그 결과 오픈마켓 시장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오픈마켓 시장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은 2015년 4.97%에서 2018년 21.08%로 급증했고 경쟁사들의 점유율은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공정위는 네이버의 이러한 행위가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중 다른 사업자의 사업 활동 방해행위, 불공정거래행위 중 차별 취급행위 및 부당한 고객 유인행위라고 봤습니다.

 


네이버는 마찬가지로 네이버TV 등 자사 동영상 서비스가 유리하도록 2017년 8월 검색 알고리즘을 개편했습니다. 네이버는 알고리즘 개편 전부터 자사 동영상 부서에는 데모 버전을 주고 테스트시켰지만, 경쟁 동영상 사업자에게는 알고리즘이 개편됐다는 사실조차 알리지 않았습니다.

또 네이버TV 동영상 중 일부를 ‘테마관’에 분류해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노출시키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일주일 만에 검색 결과 최상위에 노출된 네이버TV 동영상 수는 22.0% 증가했고, 가점을 받은 테마관 동영상의 노출 수 증가율은 43.1%에 달했다. 반면 판도라TV·티빙 등 검색제휴사업자의 동영상 노출 수는 최대 53.1%까지 급감했습니다.

공정위는 “이번 사건은 플랫폼 사업자가 검색 알고리즘을 조정·변경해 경쟁 사업자의 사업 활동을 방해하고, 부당하게 소비자를 유인한 행위를 제재한 최초 사례”라며 “앞으로도 공정위는 플랫폼 사업자의 불공정행위를 지속적으로 감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네이버는 법적 다툼을 예고하며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네이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공정위가 지적한 네이버 쇼핑 및 동영상 검색 로직 개편은 사용자의 다양한 검색 니즈에 맞춰 최적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노력의 결과일 뿐, 다른 업체 배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네이버는 향후 법원에서 그 부당함을 다툴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과연 쇼핑이나 네이버 tv만 그랬을까요? 

블로그나 뉴스 부분도 알고리즘을 조작 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네이버는 압도적 점유율을 차지하는 인터넷 포털로서 그동안 인공지능(AI)·알고리즘 등을 앞세워 공정성을 강조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와는 달리 자사 이익을 위해 검색 결과에 인위적 조작을 가해온 실체가 확인되면서 쇼핑뿐 아니라 뉴스를 비롯한 서비스 전반에서 신뢰성 타격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저에게는 와 닿는게 많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