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휠 얼라이먼트 조정비용 증상

휠 얼라인먼트란?

휠 얼라인먼트란 차체의 정렬, 바퀴의 정렬을 잡아주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제조사에서 차량을 출고할 때에는 정확하게 맞춰진 상태로 출고되지만,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다양한 충격으로 인해 정렬이 틀어지게 됩니다.

 

 

자동차의 타이어는 사람에 빗대어 표현할 때면 항상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해주고 몸을 받쳐주는 발에 비유를 합니다. 흔하고 별것 아니라고 생각했던 타이어가 그만큼 중요한 차량의 부품이라는 것인데요. 이 타이어에 대해 자세히 알기 위해선 '휠 얼라인먼트'와 '휠 밸런스'에 대해서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 두 가지는 어떠한 부품이 아닌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행 시 안정성과 조종성, 타이어의 마모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 두 가지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더욱 안전하게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이유로 조금씩 정렬이 틀어지게 되면 스티어링 휠 조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방향성도 함께 틀어집니다. 그리고 직진으로 주행해야 할 때에도 핸들은 정렬이 잘 이루어지지만 바퀴의 정렬이 틀어져 불안정한 주행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했듯이 타이어 마모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가 고르지 못하게 되면서 연비도 안 좋아질뿐더러 하체 부속에도 무리가 생깁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차량 주행 중 차체가 과도하게 흔들리거나 옆으로 쏠리는 현상이 있다거나 고속주행시 운전자의 의지와 달리 핸들이 멋대로 움직이는 경우,타이어의 편마모가 심하다면 이는 얼라인먼트가 맞지 않는 것으로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보통 신차는 제조사에서 얼라인먼트 정상 확인 후 출고를 하는데 통상 2만km 또는 1년 주기로 검사소 또는 정비소에서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해 보는게 좋습니다. 타이어를 새로 교체하거나 사고나 충격을 받았을 때에도 휠 얼라인먼트를 반드시 확인 하셔야 합니다.

 

 

휠 얼라인먼트 조정비용은 일반적으로 승용차는 4만-7만원,SUV는 5-10만원으로 형성 되어 있습니다.

수입차는 가격이 다르니 일단 정비소 방문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차인 쏘나타는 5만원 발생했습니다.

 

보통 타이어 교체 하면 휠 얼라인먼트 무료로 잡아 주는 곳 많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