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둘 다 익숙하게 들어봤던 질환입니다. 관절에 통증이 생긴다는 공통점은 알지만 명확한 차이는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두 질환은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를 알고 있는 게 좋습니다. 어떤 증상이 있고, 어떻게 치료하는지, 예방법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퇴행성 관절염은 45세 이상에서 잘 나타나는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증가하며, 골관절염과도 같은 말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뼈를 둘러싸고 있는 연골이 닳아 없어지거나 찢어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반면에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체계가 잘못 인식해서 관절을 공격하여 통증과 부종, 기형까지 나타나게 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모두 손과 같은 작은 관절에 영향을 주는데,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목과 손가락 사이의 관절과 발의 작은 관절에서 발생하는 반면, 퇴행성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무릎 관절에 잘 발생하며 그 외 어깨나 고관절, 손가락 끝마디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는 보통 신체의 양쪽 같은 관절에서 대칭적으로 나타나는데, 퇴행성 관절염에서는 대칭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한쪽 손이나 무릎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은 아침에 일어나면 주먹이 잘 안 쥐어지고 뻣뻣한 증상이 있긴 하지만, 20~30분 내로 풀어집니다. 그러나,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침에 나타나는 증상이 1시간 이상 오래가는 차이가 있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만 통증이나 염증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피로감, 식욕저하, 체중 감소, 미열, 안구 건조, 입 마름 등 전신으로 증상이 나타나는데 염증이 심장이나 폐로 침범하면, 위험한 합병증을 초래하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비해 관절에 나타나는 염증 정도가 비교적 약한 편지만,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증상 조절이 필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치료보다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적당한 체중을 유지한다. 무릎 꿇기, 쪼그려 앉기, 양반다리 하기, 뛰어 내리기, 무거운 물건 메거나 들고 오래 걷기, 등산 등은 무릎에 무리가 가므로 최소화 합니다. 관절 주변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도 좋다. 체중 부하가 적은 근력운동, 자전거 타기, 수영을 추천합니다. 필요한 경우 무릎, 발목, 손목 등 보조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역시 평소 관리가 중요합니다. 붓거나 통증이 있을 때는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고 염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담배는 병의 원인 중 하나로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면 관절 기능을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됩니다. 또 추위에 민감해져 외출시 체온을 잘 유지하는 옷을 챙기고 퇴행성 관절염과 마찬가지로 증상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체중 조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차이점 알아 봤습니다.류마티스 관절염을 퇴행성 관절염으로 오인하면 안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