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뇨 전단계 증상 수치 알려드림

당뇨병이란 혈액 중의 포도당(혈당)이 높아 소변으로 포도당이 나오는 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주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하여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이를 우리 몸에서 이용하고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인슐린이 여러 가지 이유로 모자라거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이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배출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아주 심한 고혈당 상태를 제외하고는 초기 자각 증상이 없어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실명, 혈액투석, 발 저림, 당뇨병성 족부질환 및 하지 절단, 감염, 심뇌혈관 질환 등의 만성적인 합병증을 유발하여 삶의 질을 저하하고 사망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당뇨는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당뇨인지 잘 모르거나 합병증을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쁜 사회생활로 인해 평일에 병원에 내원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고, 한번 약을 먹기 시작하면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불안감과 부담감도 조기 치료를 어렵게 합니다.

당뇨 전 단계는 공복혈당장애와 내당능장애로 나눌 수 있고, 기준은 대한당뇨병학회의 진료 지침상 공복혈당100~125mg/dl, 75g 경구 당 부하 검사에서 2시간 혈당이 140~199mg/dl, 당화혈색소 5.7~6.4%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는 당뇨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단계로, ‘아직 당뇨병이 아니라서 치료가 필요 없는 상태’가 아니라, 질병이 있지만, 즉각적인 약물치료보다는 생활습관을 먼저 개선하는 치료를 해야 하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실제로 당뇨 전 단계 환자에서 고혈당과 연관된 미세혈관 합병증과 심혈관 합병증이 진행될 수 있다는 연구들이 나와 있으므로, 당뇨병과 거의 동일한 수준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병이 진행된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의 주된 증상으로는 물을 자주 마시게 되고, 자주 소변을 보며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혈당이 많이 상승한 후에야 나타나기 때문에, 전 단계에서는 당뇨병 초기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증상이 거의 없어 증상만으로 당뇨 전 단계를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만 30세 이상인 경우 매년 검진을 통해 자신의 혈당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 당뇨 전 단계로 판정받았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혈당뿐 아니라 3개월 평균 혈당 수치를 알 수 있는 당화혈색소 검사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tip.당뇨 전단계 식단
탄수화물은 채소, 통곡물, 콩류 등 비정제 탄수화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정제 탄수화물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오래가며 분해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느린 속도로 몸에 흡수되어 혈당이 치솟지 않습니다.

 

정제 탄수화물로는 흰 쌀, 흰 빵, 피자 도우, 시리얼, 파이, 파스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탄수화물은 제한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고 이 밖에 사탕, 요구르트, 꿀, 당 지수가 높은 과일 등은 혈당을 높이는 식품이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 당뇨식은 나에게 알맞은 양을, 골고루, 규칙적으로 먹는 건강식입니다.
- 나에게 알맞은 양을 표준체중으로 산정하며, 160cm의 여성의 경우 1600kcal, 175cm의 남성의 경우 2000kcal의 열량을 섭취합니다.


- 과체중이나 비만의 경우 5~7%정도 체중감량을 하였을 때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체중조절을 위해 절식 또는 식사를 거르는 일 보다는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적이고 나에게 알맞은 양의 식이섭취가 권장됩니다.


- 다양한 영양섭취를 위해 곡류군/어육류군/채소군/지방군/우유군/과일군의 식품을 고르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 아침을 거를 경우 영양소 불균형 및 과식을 통한 혈당 상승폭이 크므로 3끼를 규칙적으로 식사합니다.


- 허겁지겁 식사를 하게 되면 반찬의 섭취가 부족해지고, 1~2가지 음식으로 식사하기 떄문에 영양적 균형이 깨지고 과식할 수 있습니다. 식사는 20분이상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