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빈혈에 좋은 음식 과일

빈혈이란 혈액 중의 혈색소(Hemoglobin) 또는 적혈구(RBC)의 양이 정상 이하로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적혈구는 뼈 속의 골수에서 만들어져 폐에서 말초 조직까지 산소를 운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적혈구의 가장 중요한 성분인 혈색소는 산소가 적은 조직에서는 산소를 떼어주고, 산소가 많은 조직에서는 산소와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빈혈이 있으면 대개의 경우 혈액의 산소 운반능력이 감소된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혈색소 농도의 변화로 나타냅니다.
빈혈의 주된 증상은 피로감이며, 호흡곤란, 심계항진, 쇠약감, 가슴 통증, 어지러움, 수족냉증, 창백함, 두통이 있을 수 있고, 심한 경우 실신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안면과 피부가 창백해지고, 입술이나 눈의 결막 등도 탄력이 떨어지고 모발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심하지 않은 운동에도 쉽게 심박이 상승하고, 손톱이 변형되거나 쉽게 부서질 수도 있습니다.  

빈혈은 말 그대로 우리 몸에서 적혈구가 부족한 것이며 빈혈 자체로서도 중요하지만 빈혈의 발생이 우리 몸 안에 발생한 또 다른 심각한 질병의 한 징후일 수 있기 때문에 빈혈이 의심되면 병원에 가서 반드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빈혈이 발견되었을 경우 치료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빈혈이 왜 발생했는지에 대한 철저한 검사가 더욱 중요하며 원인에 대한 정확한 검사 없이 빈혈에 대한 치료를 먼저 하는 것은 빈혈의 원인이 된 질환의 진단을 늦춰지게 함으로써 오히려 나중에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있다면 식사는 잘 먹는게 좋습니다. 이는 전체 열량 섭 취량에 따라 철분 섭취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인 육류, 생선, 두부, 콩 등은 혈액생성에 필수적인 단백질이 많으므로 끼니마다 손바닥 절반 정도의 양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또 철분이 풍부한 해산물, 계란, 간, 살코기, 굴, 녹색 채소, 김 등을 식사 시 드시면 좋습니다. 인체 흡수는 육류나 어류의 철분이 흡수가 좋으므로 식사량이 많지 않은 경우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단 자궁근종이나 선근증 등이 원인이 되어 빈혈이 생긴 경우 붉은색 육류나 햄 등이 근종을 악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니 육류를 드실 때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또한 채소/과일에는 혈액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 비타민C, 엽산이 풍부하므로 역시 끼니마다 2접시 정도 섭취하고 간식으로 채소 스틱이나 과일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식후에 드시는 커피나, 차, 탄산음료에는 탄닌과 인이 들어 있어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줄이시거나 피하시고, 대신 생과일주스나 야채주스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및 과일 몇 가지를 들자면 생선,달걀,굴,전복,간,바나나,사과,감자,토마토,시금치,수박 등입니다.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된 것들이 좋습니다.

포도,자두,복숭아 등 여름철 과일도 좋습니다. 참고 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