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정원 개칭 대외안보정보원

국가정보원이 이름을 바꾼다고 합니다. 대외안보정보원으로요..

이름만 바꾼다고 국정원이 개혁이 될까요? 지금 국정원이 제대로 업무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30일 권력기관 개혁과 관련해 "국가정보원을 대외안보정보원으로 개칭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 당정청 협의 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효율성을 강화하며 정치 관여는 엄밀히 제한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 법안은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발의하기로 했습니다.

조 의장은 법안 내용에 대해 "직무 범위에서 대공 수사권 삭제, 감사원의 외부 통제 강화와 내부적 통제 강화, 직원의 정치 관여시 형사 통제 강화 등을 담았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30일 “국정원 개혁의 골자는 국내 정치 개입 근절과 대공 수사권의 경찰 이관, 국회에 의한 민주적 통제 강화”라며 “국정원법 개정 등 신속 추진 방안을 모색해 국민이 믿는 정보기관으로 다시 태어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박 원장은 “국민들의 신뢰 회복을 위해 권력기관 개혁과제를 논의하는 자리라는 의미를 되새기며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박 원장은 “국가정보원 개혁의 골자는 국내정치 개입 근절, 대공수사관 경찰 이관, 국회에 의한 민주통제 강화”라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과감한 개혁을 실천 중이지만 이러한 개혁조치가 불가역적으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국정원법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박 국정원장은 “얼마 전까지 몸 담았던 국회에서 정보원장 취임 이후 첫 공식 일정을 수행하게 돼 감개무량하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 “5년 만에 친정에 복귀하게 됐다”며 “대통령님 등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박 원장은 민주당 당적을 유지하다가 2016년 1월 민주당에서 탈당한 바 있습니다.

국정원 개칭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