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된장 효능 칼로리 영양성분


콩으로 만든 한국의 전통 조미료 된장은 영양이 풍부하여 100g 당 열량은 128kcal이고, 단백질 12g, 지방 4.1g, 탄수화물 14.5g, 회분, 칼슘, 인, 철분, 비타민(B1, B2)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된장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요쿠르트나 치즈 같은 서양의 발효 식품보다 영양면에서 더 우수하다고 인정받은 식품입니다. 특히 직접 메주를 띄어 만든 재래식 된장은 영양이 더욱 풍부합니다. 재래식 된장은 항암 및 항발암 효능을 지니고 있으며 된장국이나 된장찌개도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삶은 콩보다는 생콩,생콩보다는 된장이 암 예방 효과가 커 된장은 많이 먹을 수록 좋은 무병장수 식품입니다.

된장에는 단백질,지방,탄수화물을 비롯해 회분,철분,인,칼슘,비타민 등 여러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된장이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이유는 암을 예방하는 생리 활성 성분과 각종 아니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된장 속의 키토올리고당은 폐암을 억제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B2가 풍부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을 보호합니다. 또한 된장국을 먹으면 음식을 씹지 않아도 소화가 잘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소화효소가 풍부합니다.

 

된장은 혈전용해 효과,혈압강하 효과도 있습니다. 콩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인 아이소플라본이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특히 아이소플라본은 LDL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관을 강화시키며 혈소판 응고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된장의 주 성분인 단백질은 콩단백질이 분해되어 형성된 콩 펩타이드로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된장은 잡냄새를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돼지고기나 생선,콩나물 등을 넣는 음식에 함께 넣으면 비린내가 나지 않고 풍미를 더합니다.

된장은 매일 먹는 찌개나 국,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조리해 먹어도 된장 본연의 영양성분을 고스란히 흡수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된장 효능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