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두릅 효능 데치는 방법은?


두릅은 당뇨병,풍 예방,통증 완화,신경 안정에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은 주로 무침,구이,튀김,부침,산적,김치로 먹습니다.

두릅의 맛과 향은 쓴맛,떫은맛,고소한 맛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두릅 100g당 33kcal, 수분 88.2g, 단백질 4.13g, 탄수화물 5.9g, 총 식이섬유 2.3g(9%) 들어 있습니다.


두릅 칼로리 영양성분


두릅 100g 당 33kcal로 칼로리는 낮고,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1일 성인 섭취량 기준 8%를 충족할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9%의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24%) 칼슘 (7%) 철 (14%), 마그네슘(17%)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1일 성인 섭취량 기준 %)

 


두릅 특징

두릅나무는 낙엽 관목으로 전국의 산과 드렝 서식합니다. 3-4m 정도의 높이로 회갈색을 띠고 잇으며 껍질에 잔가시가 많이 달려 있습니다. 이른 봄에 새순을 채취한 것을 두릅이라 하는데 주로 나물로 식용합니다. 두릅나무의 어린 순은 산채의 왕자라고 불릴 만큼 쌉싸래하면서 향긋한 맛이 일품입니다. 

두릅 효능

두릅나무 껍질인 종목피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다스리는 데 좋습니다. 또한 통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며 신장이 약하거나 몸이 붓고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두릅은 통통하고 새순이 벌어지지 않으며 붉은색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이 향과 맛이 좋습니다.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과 비타민A,C 칼슘,섬유질 함량이 많습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불아과 초조함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릅 고르는 법,먹는법,데치는 방법

두릅을 선택할 때는 잎 끝이 퇴색하지 않고 선명한 녹색으로 잎이 퍼지지 않은 것, 잎줄기에 붙은 가시를 만졌을 떄 아플 정도로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금방 수확한 두릅은 줄기가 단단하고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통째로 찬물에 1-2시간 담가 두엇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에 씻은 다음에는 밑동에 칼집을 넣고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서 새파랗게 데칩니다.잎을 자르지 않고 데쳐야 영양소 차괴가 적으며 익힌 두릅은 칼로 껍질을 벗겨 반으로 쪼개 먹어야 합니다.

두릅의 맛을 제대로보려면 데친 것을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된장 양념에 먹어야 두릅 자체의 고소한 향과 맛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석쇠에 구워서 양념장에 찍어 먹거나 회,튀김,부침,산적,김치로 먹어도 좋습니다.

두릅 효능 및 특징,먹는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