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쌀뜨물 효능 활용법

쌀 씻을 때 생기는 뿌연 물, 쌀뜨물입니다.쌀 씻을 때 무조건 생기는 물입니다.

보통 별 생각 없이 그냥 흘려버리기 마련인데 그러기엔 아까운 물입니다.쌀뜨물 속에는 영양분이 많습니다.

쌀뜨물에는 수용성 비타민 B군, 전분, 단백질, 지질, 미네랄 같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화초에 사용하면 영양제로, 우리 음식에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쌀뜨물 효능

쌀뜨물은 성질이 차서 열을 내리고 피를 서늘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열성병을 앓아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르거나 코피를 흘리거나 피를 토하는 경우 효과가 있으며 풍과 열 때문에 눈이 붉어졌을 때도 좋습니다. 술을 많이 마셔 코끝이 붉은 주사비(딸기코)에는 쌀뜨물을 차게해서 식후에 마시면 됩니다. 한편, 조선시대에는 궁중의 여인이나 민간의 부녀자들이 피부 미용을 위해 쌀뜨물로 얼굴과 손을 씻었다고 하네요..

 

쌀뜨물 활용법 

 

쌀뜨물에는 쌀에서 녹아 나온 수용성 영양분이 가득합니다. 때문에 그대로 세안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여드름을 가라앉히고 피부색을 맑게 해주는 것은 물론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불순물이 많은 첫물보다는 두번째 나온 쌀뜨물부터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감칠맛 나는 찌개 만들때도 쌀뜨물을 이용하면 굿입니다.

쌀뜨물로 끓인 된장찌개가 맹물로 끓인 것보다 훨씬 구수하고 감칠맛 납니다. 바로 쌀뜨물의 녹말 성분 덕분입니. 김치찌개와 북엇국도 쌀뜨물로 끓이면 맛이 좋습니다.

각종 채소의 아린 맛 제거하기에도 활용 가능합니다.우엉·토란·죽순·냉이 같은 채소에서 느껴지는 약간 쓰고 아린 맛을 없애려면 요리 전 쌀뜨물에 잠시 담가 놓으면 됩니다. 고등어처럼 비린내가 강한 생선도 쌀뜨물에 담가두면 냄새가 완화되고 육질도 탱탱해집니다.

쌀뜨물로 설거지나 청소 할때도 활용하면 좋습니다.

쌀뜨물은 기름진 그릇 닦을 때 탁월합니다.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그면, 쌀뜨물 위로 기름이 올라옵니다.쌀뜨물 속 전분이 그릇 표면의 오염물을 흡착하고 기름기를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로 헹궈내기만 해도 뽀득뽀득 기름기 말끔하게 사라집니다.

 

먼지로 뿌옇게 얼룩진 유리창 청소도 쌀뜨물로 청소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쌀뜨물을 분무기에 담아 유리창 곳곳에 골고루 뿌린 뒤 마른걸레나 천으로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쌀뜨물에 들어있는 유분이 왁스와 같은 효과를 내서 얼룩 제거는 물론 광택까지 내줍니다.

 

쌀뜨물은 3-4일 정도 지나면 상하기 때문에 그 안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쌀뜨물 효능 및 활용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