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연철 통일부 장관 김정은 건강이상설 인포데믹 현상,인포데믹 뜻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김정은 건강이상설에 대해서 특이 동향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인포데믹 현상이라고도 했습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건강이상설 관련 가짜뉴스가 넘쳐난다며 북한의 특이동향이 없다는 걸 자신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사실상 김 위원장의 '건재'를 확인한 셈입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제기한) CNN 보도의 출처가 되는 것은 데일리NK 보도인데, 논리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북한 사정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이 봤을 때는 가짜 뉴스에 해당된다고 금방 판명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북한전문매체 데일리NK는 김 위원장이 이달 12일 묘향산지구 향산진료소에서 심혈관 시술을 받았고 김만유병원 의사가 수술에 참여했다고 이달 20일 보도했습니다.

김 장관은 "김 위원장이 향산에 갔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고, 향산진료소는 보건소 같은 곳으로 시술이나 수술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아니다"라며 "시술이나 수술에 김만유병원 의사들이 참여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장관은 중국 공산당이 의료전문가 50여명을 북한에 파견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서도 김 장관은 "저희도 계속 확인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중국 외교부도 그런 부분에 대해선 가능성이 낮다는 뉘앙스를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장관은 김 위원장 신변관련 미확인 추측 보도들에 대해 "인포데믹 현상으로 볼 수 있다"며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인포데믹은 잘못된 정보가 빠른 속도로 퍼지는 것을 말합니다.다.

김 장관은 김 위원장의 동선을 파악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하기도 했습니다. 정병국 미래통합당 의원이 "(김 위원장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을 못했냐"고 묻자 김 장관은 "파악하고 있다"고 짧게 답했습니다.

김 장관은 "정부는 북한 정보평가 결과를 말씀드릴 뿐 정보평가 과정에 대해 밝히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김 장관은 "(북한 내부의) 특이동향이 없다고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정부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포데믹(infodemic)뜻

어떤 사안에 대해 부정확하게 증폭되어 부작용을 낳는 정보의 범람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2003년 <워싱턴 포스트>에 기고한 데이비드 로스코프의 글에서 '정보전염병'이라는 의미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그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에 대한 정보 전달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을 조합하여 '정보전염병(infodemic)'이라는 조어를 만들고, 잘못된 정보의 범람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사회적 혼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후 이 용어는 특정 사안에 대해 왜곡되어 범람하는 정보의 흐름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거짓 정보들도 인포데믹 안에 들어 있습니다.

 

2020/04/27 - [issue] - 문정인 김정은 살아있다! 문정인 프로필 나이는?

2020/04/26 - [issue] - 4.27 판문점 선언 2주년 문재인 김정은 철도 방역 협력?

2020/04/26 - [issue] - 김정은 전용열차 원산에? 김정은 식물인간 사실이니?

2020/04/24 - [issue] - 장성민 주장 김정은 사실상 사망주장? 장성민 프로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