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양치질할때 구역질 하는 이유?

저는 양치질할때 마다 구역질을 하는데 이유가 뭔지 궁금 했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았는데 대부분이 양치질 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큰병이 있을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입니다.


다행히 이런 증상은 자연스러운 구역 반사 작용으로, 어쩌다 구역질하는 정도라면 대부분 건강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양치질 할때 구역질이 나는 이유는 몸의 정상적인 반사반응 중 하나인 구역반사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칫솔에 의해 혀뿌리나 목젖 부근을 자극하면 우리 몸은 이물질이 투입된 것으로 간주하고 이를 외부로 배출하기 위해 구역질을 일으킵니다. 식도염이나 만성위염 등 소화기계질환이 있으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헛구역질이 심해지거나 목에 이물감까지 느껴진다면 잘못된 양치질 습관이나 특정 질환 때문일 수 있는데, 혀 뒤쪽까지 무리해서 닦다 보면 구역 반사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혀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칫솔모가 너무 큰 칫솔, 거품이 많이 나는 치약도 자극될 수 있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음주와 흡연도 영향을 끼치는데, 과음하면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데 담배를 피울 때에도 연기가 인후두를 자극해서 어지럼증과 함께 구역질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만성 위염이나 식도염 같은 질환도 증세를 악화시킨다고 합니다.위산이 역류하는 느낌이 들면서 헛구역질이 심해지고 목에 통증까지 생겼다면 위산 역류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양치질할때 구역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머리부분의 크기가 작은 칫솔을 이용해 이물감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입을 너무 크게 벌리면 혀 뒤쪽 조직이 서로 밀착해 구역반사가 심해지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최소한으로 벌려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할 때 침이 너무 많이 나와 입안에 가득 고이면 이물감이 느껴져 구역반사가 심해져 중간중간 침을 뱉어주고 코로 깊이 심호흡하면 구역반사가 다소 감소됩니다.


양치질할때 구역질 나는 이유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