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트밀 효능 맛있게 먹는법

오트밀(영어: oatmeal)은 귀리의 겉겨를 벗기고 가공한 음식을 가리키는 말로, 납작귀리, 자른귀리, 분쇄귀리 등이 있습니다. "오트밀"이 오트밀 포리지(영어: oatmeal porridge)를 뜻하기도 합니다. 이는 포리지의 일종으로, 오트밀로 죽을 쑤어 소금과 설탕, 우유 등을 넣어 먹는 서양 요리입니다.

www.youtube.com/watch?v=JKZqaFpJHn0

오트밀 효능

건강식품의 대표격으로 꼽히는 오트밀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오트밀의 가장 큰 장점은 식후 혈당치의 상승 용이성을 뜻하는 GL(Glycemic Index, 당 지수) 값이 낮다는 점입니다. 오트밀의 GL 값은 현미와 같은 55로, 백미(88), 식빵(95)과 비교해 매우 낮습니다.

 

이 수치가 낮으면 혈당 상승 폭이 줄어 여분의 당을 지방으로 축적하는 기능이 있는 인슐린의 분비가 완만해지는데, 그렇게 되면 같은 열량이라도 살이 찌기 어려워 다이어트에 적합합니다. GL 수치가 낮은 식품은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 하강하는 것을 억제하므로 식후 공복감이나 졸음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오트밀 칼로리

오트밀의 열량은 백미 100g이 358kcal에 비해 오트밀 100g은 380kcal로 더 높습니다. 하지만 오트밀은 많은 식이섬유와 수분을 함유해 소량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얻을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트밀은 실내외 온도 차와 찬 음식 섭취 등으로 장내 환경 및 자율신경이 흐트러지기 쉬운 여름철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변을 부드럽게 하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균형 있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오트밀의 수용성 식이 섬유는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돼 선인균(장내 세균총의 밸런스를 개선하는 생균)을 늘리는 작용을 하므로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도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인 칼슘과 철분, 비타민 B1도 풍부하며 식물성 단백질 함유량도 많아 다이어트 중 근육량 감소를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트밀 맛있게 먹는 법은?

이처럼 다양한 건강 효능이 있는 오트밀이지만, 어떻게 먹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오트밀 분량의 3~4배의 물이나 우유에 3분 정도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1~2분 데워 죽 형태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과 우유 대신 두유나 토마토 주스를 사용하거나 치즈 가루를 뿌리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오틴 효능 많은 음식  (0) 2021.03.16
냉동 두부 효능 보관방법  (0) 2021.03.07
알로에 효능  (0) 2021.02.22
육종용 효능  (0) 2021.02.21
차즈기(자소엽) 효능  (0) 2021.02.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