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콤부차 효능 만드는 법

콤부차는 설탕이 들어간 홍차나 녹차를 효모와 아세트산 박테리아로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시큼하고 신맛이 나는 톡 쏘는 탄산이 들어 있는 음료입니다콤부차에 든 생활성 미생물이 콤부차 효능의 원천입니다. 이 음료에 든 항균 성분을 강조하는 연구들에서는 이 음료가 또한 인간의 위장관 내 미생균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성에 관해서도 암시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커피를 멀리하고 차를 선택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를 한번 더 발효한 것은 어떨까요? 콤부차(Kombucha)는 홍차 혹은 녹차에 여러 효모와 미생물로 구성된 일종의 효모 진균인 ‘스코비(Scovy : Symbiotic colony of bacteria & yeast)’와 설탕을 넣은 후 일주일 이상 숙성한 것입니다. 기원전 약 200년경부터 극동지역에서 배양액을 마사기 시작해 중앙아시아나 우랄 지방을 통해 전해진 것으로 추측합니다.

 

 

콤부차 효능

항산화 효과가 풍부한 콤부차
스코비는 젤리같이 물컹하고 탄력 있는 질감이 특징으로 먹이인 설탕과 만나면 소량의 알코올이 생깁니다. 그래서 콤부차는 시큼하고 톡 쏘는 듯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안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해 장 속에 유익균을 공급합니다. 맛 때문에 탄산수나 다른 음료에 섞어 마시기도 합니다.

 

발효된 콤부차에는 새콤한 맛을 내는 아세트산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장내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을 제거해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녹차에 콤부를 넣어 발효한 콤부차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중 감소 및 혈당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2003년 발표된 ‘활성 산소로 산화적 스트레스가 유도된 사람 정상 섬유아세포에 대한 콤부차 발효 배양액의 항산화 효능’ 논문에 따르면 피부 세포에 콤부차 배양액을 처리했을 때, 세포 재생과 항산화 효과가 나타났고 노화한 피부 세포 샘플에 이를 처리할 경우 노화가 억제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발효한 콤부차는 알코올 성분이 있어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는 피해야 합니다.

 

콤부차 만드는 방법

콤부차는 스코비만 있으면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재료
물 1L, 흑설탕 혹은 유기농 설탕 70g, 스코비 1개, 녹차 혹은 홍차 60g, 남은 콤부차 125mL 혹은 저온 살균된 사과식초 312mL

△ 방법
1. 홍차 혹은 녹차를 우린 후 설탕을 넣어 완전히 녹인다. 그다음 미지근하게 될 때까지 식힌다.
2. 깨끗하게 소독된 병에 식힌 차를 넣고 스코비와 남은 콤부차 혹은 사과식초를 넣는다.
3. 천으로 병 입구를 막은 후 고무줄로 밀봉한다.
4. 최소 7일~최대 2주일 동안 어두운 곳에서 발효한다.
5. 발효하고 남은 콤부차는 다음 콤부차를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으므로 버리지 말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