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만도 계산기 정상수치

외모가 뚱뚱하다고 다 비만은 아닙니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다 비만은 아닙니다. 덩치가 좋고 근육이 발달한 운동선수들도 과체중일 수는 있지만, 비만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비만 판정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BMI 수치가 23보다 낮으면 정상, 23~25 사이면 과체중, 25이상이면 비만, 30이상이면 고도비만으로 봅니다.

 

 


비만도 계산기는 단순히 몸무게 자체를 신장의 비율로만 따진 것입니다. 즉, 비만도 계산기는 무게 중에서 지방이나 근육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골격 상태는 어떠한지에 대해서는 전혀 반영하지 않습니다. 몸에 지방보다 근육이 많아도 비만도 계산기는 비만이라고 판정합니다.

 

 

비만도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비만도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비만은 크게 원발성 비만과 이차성 비만으로 분류됩니다. 전체 비만 중에서 90% 이상을 차지하는 원발성 비만은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반면 이차성 비만은 특정 내분비질환이나 유전, 약물 등이 원인입니다. 비만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비만도계산을 통해 자신의 비만도를 계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도비만의 경우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하는 것보다는 생활 습관, 식습관 자체를 교정해 천천히 체중을 감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간 체중 감량을 위한 원푸드 다이어트나 단식은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지만 요요 현상이 나타날 위험이 큽니다.

 

 

비만도 측정 이외의 방법으로는 허리둘레 측정입니다. 허리둘레가 여성은 85㎝ 이상, 남성은 90㎝ 이상이면 비만으로 판정한다. 허리와 엉덩이둘레의 비율이 여성 0.85 이상, 남성 0.95 이상일 때도 복부비만으로 판정합니다. 이 비율의 수치가 1이 나오면 통짜 몸매라고 보면 됩니다.

비만을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비만클리닉이나 전문 기기를 통해 체지방 비율을 측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체내 체지방 비율이 여성은 24%, 남성은 18%보다 적으면 정상이고, 여성은 30%가 넘거나 남성은 25% 이상이면 비만이다. 남성의 경우 몸의 4분의 1이 지방이면 비만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