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 코로나 코백스 백신 접종시기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정부는 여러 달 전부터 범정부 지원체계를 가동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백신확보에 만전을 기해왔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우리나라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거나 접종이 늦어질 것이라는 염려가 일각에 있다"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올해 마지막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여러 달 전부터 범정부 지원체계를 가동하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백신 확보에 만전을 기해왔고 백신 접종 전략과 목표에 대해 여러 차례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당초 방침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이미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고 돌발상황을 대비한 추가 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며 "백신 도입시기를 더 앞당기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고, 접종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요양시설 수용자·종사자 등 우선순위 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소개했습니다.

 

 

 

한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8일 “정부가 구매하기로 결정한 4600만명분의 코로나 백신 가운데 3600만명분에 대한 구매 계약 체결을 완료했고, 1000만명분은 계약 체결이 진행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선(先)구매한 백신은 내년 2~3월부터 순차적으로 국내에 들어올 예정”이라며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 입소 노인 등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접종을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11월까지 마무리하는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했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앞서 질병관리청과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외교부는 지난 8일 “국제 백신 개발·공급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모더나에서 각각 1000만명분, 얀센에서 400만명분 등 모두 4400만명분의 백신을 선(先)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정부가 이미 구매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밝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명분 이외에,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화이자 백신은 1000만명분, 얀센은 당초 예정된 물량보다 200만명분이 더 많은 총 600만명분을 계약했다”고 했습니다. 이로써 도입 예정 목표 물량은 4600만명분이 됐고, 이 가운데 2600만명분의 계약이 체결됐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이날 3600만명분의 계약이 체결됐다고 정 청장이 밝혔는데, 당초 방역당국이 계약 체결이 진행중이라고 한 모더나 백신 1000만명분은 여전히 계약 체결이 진행중이다.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한 공급 물량 1000만명분을 합치면 36000만명분이 됩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현재 정부가 구매 계약을 체결했거나 구매할 예정인 4600만명분의 백신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 5183만명(지난달말 기준)의 88.8%에 해당하며, 백신 접종 가능인구인 18세 이상 인구(4410만명)의 104.3%에 해당하는 물량입니다. 정 청장은 “통상 집단면역을 위해서는 전체 인구의 60~70%가 항체 형성이 필요하다는 학계 의견을 감안할 때 이는 국내 집단면역 형성에 충분한 물량”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청장은 “국내에 백신이 공급되는 2~3월부터 바로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고 우선 접종권장 대상자에 대한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인 11월 이전까지 마무리하도록 하는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했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우선 접종권장 대상자로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65세 이상 ▴성인 만성 질환자(19∼64세, 중등도 이상 위험),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접종 시행기관과 관련해 정 청장은 “화이자 등 냉동 유통이 필요한 일부 백신은 냉동고를 배치하는 별도 접종센터 약 100~250개를 지정·운영하고, 영상 2~8도 냉장 보관·유통이 가능한 백신은 기존 예방접종 경험이 있는 위탁의료기관 중 지정기준에 부합한 기관을 지정하여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 청장은 “화이자 백신의 냉동 유통·보관 관리를 위한 초저온 냉동고를 1분기 내 250여대 구비할 예정이며, 현재 정부 구매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했습니다.

 

의료계 사이에서 제기돼온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문제와 관련해 정 청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땐 국가 보상체계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