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변볼때 찌릿찌릿 방광염 증상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찌릿찌릿 통증을 느끼는 방광염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방광염 환자의 94%가 여성이라고 합니다.

그냥 방치하면 병이 더 커집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 필요합니다.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이나 요도 쪽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대부분 질 주위의 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 쪽으로 올라가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컨디션 저하,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방광염이 쉽게 올 수 있으며, 생리 전·후나 성관계 후에도 잘 올 수 있습니다.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고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남성에보다 더 쉽게 방광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염이 있으면 빈뇨, 잔뇨감, 배뇨 곤란, 혈뇨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소변을 자주 보러 가지만 막상 가면 많이 나오지도 않고 찔끔찔끔하고, 소변이 아직 남아있는 느낌(잔뇨감)이 들고 소변을 볼 때 찌릿찌릿하고 뻐근한 증세가 올 수도 있고 심하면 혈뇨가 생기기도 합니다.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통해 쉽게 확인을 할 수 있고 며칠간 약물치료를 하면 비교적 쉽게 증상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면 간혹 증세가 심해지고 신장 쪽에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면 항생제 치료, 충분한 수분과 휴식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1년에 3회 이상, 6개월에 2회 이상 재발하는 경우 만성 방광염으로 초기 방광염 치료를 완전히 하지 않거나 선천성 기형, 해부학적 원인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 정말 검사가 필요하헙나다.



이러한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약 1500mL의 물을 마시고 소변을 참지 않고 배출해야 하며, 규칙적인 생활 패턴과 가벼운 운동, 충분한 휴식 및 여가생활을 통해 육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 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몸 상태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변볼때 찌릿찌릿 하면 방광염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