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겨울철 정전기 방지법 알려드림

찌릿찌릿 따가운 정전기,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별로 반갑지 않은 겨울철 불청객 정전기, 옷을 입거나 이불을 덮을때,문고리를 잡을 때 불쾌한 따가움을 많은 사람들이 경험 하셨을 겁니다. 오늘은 겨울철 유난히 심한 정전기 방지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정전기란 말 그대로 흐르지 않고 모여 있는 전기를 말합니다. 생활주변의 플라스틱 물체가 털 의류 등과 마찰될 때 전기적 성질을 띠게 되는데 이렇게 생긴 전기가 우리 몸에 머물러 있다가 전기가 통하는 물체를 잡으려는 손끝에 닿는 순간 방전되면서 순간적인 전기 충격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정전기의 발생은 습도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습도가 낮을수록 정전기 발생이 잦으며, 습도가 높으면 정전기 발생이 감소합니다. 그 이유는 수분이 전하를 띠는 입자들을 빠르게 전기적 중성 상태로 만들기 때문인데 대기의 상대습도가 20%일 경우 유도되는 정전기는 상대습도가 40%일 경우의 2~3배에 달하기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공기가 건조한 겨울철에 정전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정전기 자체로는 우리 몸에 심각한 위해가 되거나 어떠한 질환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전압은 높은 편이나 말 그대로 ‘움직이지 않고 멈춰있는 전류’이기 때문에 감전의 위험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작은 불편사항이기 때문에 몇 가지 사항에 유의해 적절하게 대처한다면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정전기에 반응하는 정도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젊은층보다 노인층이 정전기의 피해를 더 많이 호소하는데,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이입니다. 또 나이가 적더라도 피부가 건조한 사람일수록 정전기에 쉽게 노출됩니다. 남녀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남자는 약 4000볼트 이상이 돼야 정전기를 느낄 수 있지만, 여자는 약 2500볼트만 돼도 ‘찌릿’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비만한 사람보다는 비교적 마른 사람이 정전기를 심하게 느끼며, 몸이 습하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비교적 정전기의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합니다.




정전기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피부를 자극해 가려움증과 염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부가 건조한 사람, 피부병이나 당뇨병을 앓는 사람, 노인 등은 정전기를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정전기는 전압은 높아도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위험하지는 않습니다다다만 피부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정전기가 지닌 수만 볼트의 전압으로 인해 염증이 악화될 소지가 있고, 몸이 허약하거나 과로한 사람의 경우에 정전기 쇼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가 자주 발생한다면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정전기가 가장 잘 발생하는 곳이 손이므로, 체질적으로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손을 자주 씻어 물기가 남아있도록 하거나 보습로션을 발라 늘 피부를 촉촉하게 해줘야 좋습니다.



● 겨울철 정전기 방지법


피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바디로션이나 크림, 오일 등의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몸을 촉촉하게 유지합니다.정전기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손은 자주 씻어 건조해지지 않게 하고 핸드크림이나 바셀린을 수시로 발라주면 좋습니다.


헤어

두피를 튼튼하게 하고 건강한 모발을 위해 너무 자주 샴푸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매일 샴푸를 사용하는 것보다 1주일에 3~4회 정도로 줄여 모발을 보호하는 유막을 유지하고 건조함을 줄이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샴푸와 샴푸 사이에는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구고 마지막에 찬물로 헹구면 보습이 되면서 모근도 튼튼집니다. 머리카락을 촉촉하게 해주는 린스, 트리트먼트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된 빗은 정전기를 일으키므로 나무 소재의 빗을 사용하면 됩니다.



의류

화학섬유 소재로 된 의류는 정전기 발생이 심한 편. 세탁 후 섬유 린스로 헹구거나 정전기 방지용 스프레이를 뿌려줍니다. 옷을 걸 때 옷 사이에 신문지를 넓게 펴서 끼우거나 사이에 순면 소재의 옷을 걸어도 효과적이며 정전기가 많이 나는 스타킹은 마지막 헹굼물에 식초를 넣어 헹구면 좋습니다. 스커트나 바지가 몸에 들러붙을 때는 보습 로션이나 크림을 스타킹에 바르거나 치마 안감에 클립을 꽂아주면 좋습니다.


실내

물을 끓이거나 어항, 화분,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에 적당한 습도를 유지합니다.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거나 젖은 빨래를 걸어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플라스틱 물건은 양초를 발라두면 정전기가 줄어들고 전화기나 TV 브라운관은 식초를 묻힌 부드러운 천으로 닦으면 정전기 방지와 함께 세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막으려면 문을 열고 내릴 때 한쪽 손으로 차의 문짝을 잡고 발을 내딛습니다.이렇게 하면 운전자의 옷과 시트커버가 마찰하면서 생겨난 정전기를 서서히 흘려보내는 효과가 있어, 한꺼번에 큰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동전이나 열쇠 등으로 차체를 툭툭 건드려 정전기를 흘려보낸 다음 차문을 여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철 정전기 방지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