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철수 정계복귀 총선 불출마

안철수 전 대표가 귀국을 했습니다. 파급력이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총선 지형을 흔들어 놓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의 통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데 일단 안철수는 보수세력과 손을 안 잡겠다고 말을 했습니다.

이번 총선은 통합민주당,보수세력,안철수세력(?)의 3파전으로 치뤄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물론 변수는 있지만 안철수가 통합을 거부하고 끝까지 간다면 결국 문재인의 더불어 민주당이 이길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안철수는 실용 중도 정당을 만들겠다고 하는데 과연 먹힐까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총선을 석 달 앞두고 정치 무대에 복귀했습니다. 독일과 미국에서 방문학자로 지내다 귀국한 그는 20일 국립현충원과 5·18 묘역을 참배하며 활동을 재개하는데 1년4개월 전 출국 당시의 안철수는 실패한 정치인이었습니다.그의 이름을 빗대어 철수 정치인이라는 낙인이 찍히기도 했습니다.두 차례 대선에 도전했으나 선택 받지 못했고, 두 차례 정치적 연대를 시도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입당과 바른미래당 창당은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결국 서울시장 선거마저 패해 비호감 이미지를 덧입은 채 독일로 갔습니다. 2011년 정치에 발을 들일 때 60%에 육박했던 지지 여론은 새로운 정치를 갈망하고 있었습니다.



진보와 보수 정권을 차례로 겪으며 우리 사회의 고질적 이분법 구조와 그것을 대표하는 정치세력에 염증을 느낀 국민은 ‘안철수 현상’을 만들어냈는데 이후 7년간 정치인 안철수는 그런 욕구를 채워주는 데 실패했습니다. 호랑이굴에 들어가듯 진보 정당에 뛰어들어서는 계파의 벽을 넘지 못했고, 중도 정당의 독자 노선은 좌우 진영의 벽을 넘지 못했으며, 보수 진영과 손잡은 정당은 이질성을 넘어서지 못해 쪼개졌습니다. 원인은 명확합니다. 그가 보여준 정치는 진영의 기득권을 허물 만큼 새롭거나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새 정치란 구호 역시 명확한 지향점을 제시하지 못한 탓에 시간이 갈수록 퇴색했습니다.안철수도 정치권에 들어와서 변화를 못 시켰습니다.



안철수는 그렇게 철수 했지만 안철수 현상을 일으켰던 유권자의 욕구가 함께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더 거세질 여건이 조성됐습니다. 지난해 조국 사태로 진영 대결의 극단적 소모전이 일상화됐는데 진실을 왜곡하는 진영 논리의 폐해가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진영 싸움판으로 전락한 20대 국회는 최악의 입법 성적을 냈다으며 진영의 요구에 부합하려는 정부의 각종 정책은 부작용과 후유증을 낳고 있습니다. 대화와 협치와 통합은 실종되고 투쟁과 대립과 분열로 치닫는 한국 사회는 세계적인 패러다임 변화의 시대에 가장 절실한 유연성을 잃었습니다. 이런 세상을 만든 낡은 진영 정치에 맞서 보수-진보의 이분법 구도를 깨뜨릴 비전과 역량을 보인다면 누구라도 제2의 안철수 현상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년4개월 공백기를 거친 안 전 대표가 다시 그 자리에 서기 위한 조건도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은 정치공학적 계산보다 다시 정치를 하는 이유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그는 귀국 직후 “중도·실용의 새로운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경직된 진영 구도에서 벗어난 새로운 정치세력의 구축, 이념적 진영 대결을 압도할 만큼 철저하게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비전. 이 두 가지 지향점을 끝까지 지키고 실천해내느냐에 그의 성패가 달려 있다습니다.



다시는 정치 안 할거라고 생각은 안했습니다. 안철수 전 대표 이번에는 철수 하지 마시고 끝까지 완주했으면 좋겠습니다. 


안철수 정계복귀 총선 불출마!!!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