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본환 사장 프로필

정부가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의 해임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국민인보가 보도 했습니다.

정부가 구 사장 해임 추진 사유를 밝히지 않은 가운데 지난해 10월 태풍 ‘미탁’ 상륙 당시 구 사장의 부적절한 행적 논란

때문이라는 해석이 유력해 보입니다.

 

여기에 최근 인천공항 정규직 직고용 과정에서 불거진 공정성 시비에 대한 정부의 ‘꼬리 자르기’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습니다.

 

국토교통부가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 대한 해임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15일 “최근 구 사장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기획재정부 측에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재부는 다음주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서 구 사장의 해임안을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토부는 그동안 구 사장에 대한 여러 의혹이 제기되자 감사를 벌여 왔습니다. 구 사장은 지난 2월 한 직원이 ‘부당한 인사를 당했다’며 해명을 요구하자 오히려 이 직원을 직위해제하는 등 인사권을 남용했다는 의혹을 받았습니다.

구 사장이 법인카드를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지난해 10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국정감사 때 태풍 ‘미탁’이 북상함에 따라 철도·도로·공항 관련 공공기관장에게 현장에서 대응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당시 구 사장은 국정감사장에서 일찍 퇴장한 뒤 공항 외곽을 점검하고 영종도 사택에서 머물렀다고 보고했으나, 이후 인천공항 주변이 아닌 경기 안양의 자택 부근 식당에서 법인카드를 23만원가량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6월 보안검색요원 근로자 1900여명을 청원경찰 형태의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하겠다고 발표했다가 회사 안팎의 큰 반발을 사기도 했습니다. 인천공항 정규직 노조는 구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지난 6월부터 불거진 ‘인국공 사태’를 무마하기 위한 정부의 꼬리 자르기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구 사장은 “법인카드 문제는 이미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소명했던 내용인데 이 사건을 가지고 또 문제 삼는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구 사장은 16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23만원 법인 카드 사용으로 사장을 자른다? 좀 이상합니다.

문재인 정부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바꿔 인국공 사태를 마무리 할 모양입니다.

이 나라는 못하는게 없는 나라라 걱정입니다.

 

구본환 사장 프로필

△1960년 충남 논산 출생
△전북 전주고 졸업
△서울대 언어학과 졸업
△서울대 행정대학원 정책학 석사
△영국 버밍엄대 대학원 도시·지역정책학 석사
△한양대 교통계획학 박사
△1989년 행정고시 33회
△2011~2018년 국토부 서울항공청장, 철도정책관, 항공정책관, 항공정책실장
△2019년 4월~ 제8대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