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활의 효능 및 특징은?


강활은 발한,해열,진통,몸살감기,신경통 치료에 효능이 있습니다.

강활의 효능

강활은 진통작용이 탁월해 두통,치통,신경통,전신통 등에 사용합니다. 또한 발한과 해열의 효능이 있어서 몸살감기에 특효를 보입니다. 풍습성 관절염,중풍,몸이 무겁고 권태증을 일으킬 때 간질병 발작을 일으켰을 때에 효과가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와서는 항암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강활은 맵고 쓰면서 성질이 준열하고 건조한 편입니다. 따라서 감기몸살, 두통, 갑작스러운 어깨 뭉침, 부종이 있는 관절통같이 막히거나 가득 찬 풍열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강활의 생김새와 특징

강활은 숙근성 두해살이풀 또는 여러해살이풀로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는 2m정도로 자랍니다.
줄기와 잎에는 가는 털이 밀생해 있고 특유한 방향을 풍깁니다. 줄기속은 비어 있습니다.

윗부분에서 잔가지가 많이 갈라져 퍼지고 잎은 어긋납니다. 잎은 크고 연하며 2회 3출로 날개깃 모양으로 갈라지는 복엽에 갈라진 작은 잎은 난형으로 긑이 날카롭고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8-9월경에 우산을 펼쳐놓은 것 같은 복산형의 꽃차례로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작은 곷이 총총하게 핍니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9-10월에 익는데 납작한 날개가 붙어 있어서 멀리 날아가 번식합니다. 당귀와 산미나리,섬바디,갯방풍 잎과 유사합니다. 뿌리는 원뿌리가 썩어 없어져도 옆에 싹이 생겨서 자라랍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동북부,우수리강 등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깊은 산중의 신선한 곳에서 자생하며 강원,경기 경북지방에서 재배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강활 복용방법

-일반적이 복용법 : 말린 강활뿌리 20g을 900ml 물에 넣고 달여서 식후 1컵씩 복용합니다. 강활과 독활,위령선,백지를 같은 비율로 섞은 뒤 분말로 하여 꿀에 개어 환약으로 만들어 진통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갈활탕 : 대갈활탕을 처방해 신경통과 하지신경통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 강활 주의 사항 : 독성이 강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빈혈증으로 인한 두통에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곶감 효능 칼로리  (0) 2020.09.11
체리 효능 칼로리  (0) 2020.09.10
참새 고기 효능 및 약효  (0) 2020.09.06
유채나물 효능 및 특징  (0) 2020.09.05
메밀 효능 먹는법  (0) 2020.09.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