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채 효능 및 특징

유채는 염증 완화,혈액순환 촉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유채는 중국이 원산지로 제주도와 남부지방의 밭에서 재배됩니다. 유채는 늦가을에 파종하여 겨울을 넘기고 이른 봄에 꽃이 피고씨를 맺는다 하여 겨울초,기름으로 쓰인다 하여 지름(기름)나물 등으로 불립니다. 유채꽃은 중요한 꿀의 자원으로 쓰이고 열매에서 짠 기름은 식용유화 공업용으로 이용됩니다.

유채는 흑종과 적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수확량이 많고 품질이 좋은 흑종을 주로 재배합니다. 높이는 80cm- 1m 정도이며 종자에는 38-45%의 기름이 나오는데 20% 가량 단백질이 들어 있는 식용유로서 콩기름 다음으로 많이 소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놀라유는 건강식으로 인정을 받은 식물성 기름으로 유채 기름의 일종입니다.

 

 

잎은 봄동과 함께 입맛을 살려 주는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추운 겨울 노지에서 자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해 농약을 치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이지만 야생식물과 같습니다.

배추와 무가 귀할 때 겉절이나 물김치 재료로 사용했으며 잎과 꽃줄기가 약간 억세고 강합니다. 살짝 데쳐서 참기름 양념에 무쳐 먹거나 된장양념으로 간을 해도 잘 어울립니다.

 

 

유채나물 효능

유채에는 칼슘,인,비타민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며 특히 꽃대에는 영양소가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유채는 염증을 치료하는 데 쓰이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기능을 합니다. 연한 잎과 줄기는 김치,나물,국거리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봄철 춘곤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상 유채 효능 및 특징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활의 효능 효과  (0) 2020.09.08
참새 고기 효능 및 약효  (0) 2020.09.06
메밀 효능 먹는법  (0) 2020.09.03
두부 효능 칼로리 영양성분  (0) 2020.09.01
lgg 유산균 효능  (0) 2020.08.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