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두부 효능 칼로리 영양성분

두부 영양성분 칼로리

단백질 식품인 두부는 맛에서 만이 아니라 영양 면에서 더할 수 없이 훌륭한 식품입니다. 체내의 신진대사와 성장발육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 글리시닌과 알부민 등을 응고시켜 만든 두부의 소화율은 콩의 소화율 65%에 비해 높은 95%에 달합니다.

 

그래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지만 육류 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 증가로 합병증이 우려되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적극 권할 만합니다. 두부의 원료가 되는 콩 속의 성분은 항암, 골다공증과 고혈압 예방, 그리고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부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84kcal입니다. 85%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소량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사포닌이 지방 분해를 촉진해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두부는 또한 뛰어난 소화흡수율에도 불구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입니다. 저칼로리면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력을 떨어뜨리지 않고 건강하면서도 날씬한 체구를 갖고 싶은 사람에게 적당합니다. 두부의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긴장을 풀어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두부 효능
두부는 단맛에 서늘한 성질로 속 기운을 더해주고 비,위장을 조화롭게 하므로 병후에 몸이 허약하고 입맛이 없으며 숨이 찰 때 좋습니다. 신장의 기가 허약하여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조금씩 자주 보는 경우,소변이 뿌옇게 나오거나 붓는 경우에도 씁니다. 뱃속에 열이 있어 입이 마를 때 좋습니다. 또 폐의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하며 가래를 삭여 줍니다. 비,위장을 조화롭게 하고 대장의 탁한 기운을 내려주어 대변을 잘 나오게 하며 배가 불러 잇는 것을 꺼지게 해줍니다.

두부는 고혈압,당뇨병,심근경색,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아이들의 발육과 기억력을 좋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잉어와 함께 끓여 먹으면 산후에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해독작용도 있는데 특히 유황과 소주의 독을 푸는 데 뛰어나 소주 안주로 적합합니다. 만약 소주를 너무 많이 마셔서 온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가슴이 뜨거우며 견디기 힘들면 뜨거운 두부를 전신에 붙이고 차가워지면 바꾸기를 깨어날 때까지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 두부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 효능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채나물 효능 및 특징  (0) 2020.09.05
메밀 효능 먹는법  (0) 2020.09.03
lgg 유산균 효능  (0) 2020.08.30
무좀약 라미실 카네스텐 효능  (1) 2020.08.27
보리밥의 효능..보리밥 칼로리  (0) 2020.08.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