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

 

지하철이나 쇼핑몰 같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갑작스럽게 쓰러지는 사람이 생긴다거나, 아침 출근길에 실신을 하는 사람이 생기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이런 경우 ‘미주 신경성 실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현아도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으로 컴백을 연기 한다고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신경 심장성 실신이라고도 하며, 신체적 또는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고 심장 박동이 느려져 혈압이 낮아지고 이 때문에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을 말합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은 10대부터 노인까지 연령 및 성별을 불문하고 심리적, 신체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혹은 오랜 시간 서 있을 때, 또는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의 전조 증상은 미주신경이 활성화되면서 메슥거림, 구토, 변의감(대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 어지럽고 앞이 깜깜해지며, 심한 경우에는 실신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실신의 경우 쓰러지면서 머리를 부딪치거나 몸에 타박상을 입는 등 2차 사고가 생길 수 있어,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서 있지 말고 의자나 바닥에 앉아서 물을 마시면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누워서 다리를 들어 혈액 순환이 잘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조증상이 어쩌다 한번이 아닌 발생 빈도가 높아지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주신경성 실신은 관리의 대상이 아닌 완치를 할 수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장시간 서 있거나 탈수, 통증, 스트레스, 자극적인 장면이나 냄새, 긴장 등을 원인으로 발생하며 쓰러지기 전 메스껍고 어지럽거나 시야가 좁아지고 아찔한 느낌, 몸에 기운이 쭉 빠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바닥에 똑바로 눕거나,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리면 뇌로 가는 혈류가 회복되어 실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심전도검사, 심장초음파검사, 운동부하검사, 24시간홀터검사, 혈액검사, 기립경검사, 아데노신투여검사, 뇌자기공명검사 등이 진행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회복이 되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증상이 뇌 질환이나 심장 질환이 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한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실신을 하면서 주변 사물과 부딪히거나 사고로 외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그 원인을 밝혀 실신과 이로 인한 부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