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담배 금단현상 금단증상 기간

금연을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단현상 금단증상을 느낍니다. 저도 금연을 했는데 금단증상으로 갈증이 오고 계속 무언가를 먹고 싶어 지더라구요..

 

오늘은 담배 금단현상 금단증상 기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일단 개인별로 차이가 있고 상이합니다.

 

바로 백해무익 담배는 정말 끊기 힘듭니다. 쉽사리 포기 못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담배에는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 4700여가지에 달하는 유해물질이 함유돼 있습니다. 아마 흡연자 분들이라면 유해성분의 악영향을 몸소 느끼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루 종일 메마른 듯한 입속, 속쓰림, 주위 사람을 불쾌하게 하는 악취, 일정 기간 피지 않으면 찾아오는 무력감 등입니다.

 

금연을 선언한 이들의 발목을 부여잡는 게 바로 금단현상입니다. 개인별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금단증상은 흡연을 한 기간이 길수록, 담배를 많이 필수록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흡연자라면 금단증상을 매일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마지막 담배를 피운 뒤 1시간 내지 2시간 전후로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욕구가 든다는 게 방증입니다. 이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갈망이 가장 큰 금단증상 중 하나입니다. 

 

목이 마른데 물이 없는 것처럼 혹은 배가 몹시 고픈데 음식이 없는 상황처럼, 몸은 담배를 원하는데 담배를 피면 안 된다는 강박관념은 정신적인 고통을 유발합니다. 그런 상황에 놓인 사람은 자연스럽게 예민해지고 심하면 분노, 좌절, 우울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분이 언짢은 상황에서 일이 제대로 될 수가 없습니다. 금단현상을 느끼는 이는 집중력이 저하될 수밖에 없고 불안감으로 인해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더 심한 경우 불면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신체적인 금단현상으로는 심장 박동수와 혈압이 내려갑니다. 근육 긴장도가 올라가며 운동수행능력은 반대로 감소합니다. 또 담배를 대체할 음식을 찾거나 식욕이 증가하게 되면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금연을 다짐하고 시행에 옮기는 순간부터 우리 몸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금연 후 20분이 지나면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손발 체온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돌아옵니다.

 

이는 우리 몸이 축적된 각종 유해물질을 해독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8시간이 지나면 혈액 속 일산화탄소량이 정상인 수준이 되며, 산소량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금연 후 24시간이 지나면 우리 몸은 자연스레 니코틴을 보충하려는 욕구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본격적인 금단증상이 시작되는 때이기도 합니다.

 

금단증상이 가장 심해지는 시기는 금연 72시간 전후입니. 동시에 이 시기부터 3개월까지 몸의 감각과 신진대사가 정상이 되고 폐 기능이 향상됩니다. 다만 이 시기를 잘 이겨냈다면 금연 시도는 거의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백해무익한 담배 모두들 끊으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정한 시간대에만 흡연을 하지 않으면서 담배에 대한 욕구를 점차 줄여나가 보시기 바라비다. 심한 강박감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