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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2분기 실적 발표 영업익 1485억

대한항공의 실적발표에 많은 분들이 깜짝 놀랐을 겁니다. 대한항공 2분기 영업익이 1485억원이라 합니다.

이유는 화물 수송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항공사들이 적자를 겪고 있는데 대단하네요..

 

대한항공이 2분기(4∼6월)에 깜짝 흑자를 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했지만 반도체, 긴급방역물품 등 항공 화물 수요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언택트 소비에 따른 화물 이송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여객기 승객 좌석을 아예 뜯어내 화물비행기로 개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6일 대한한공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별도 기준 매출은 1조69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조201억 원)보다 44% 줄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485억 원, 1624억 원으로 작년 동기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여객 수요는 글로벌 평균 약 80% 줄었지만 항공 화물 수요는 급증했습니다. 수요 급증에 따라 화물 가격도 올라 코로나19 이전보다 2배 넘게 비싸졌습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쉬고 있는 여객기의 화물칸을 활용하라”고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처음엔 여객기에 승객 없이 벨리(여객기 하부 화물칸)에 화물만 싣고 가는 수송방식을 늘렸습니다. 화물 영업을 강화해 화물기 가동률도 전년 동기보다 22%나 늘렸습니다. 차츰 여객기 승객 좌석과 오버헤드 빈(승객 좌석 위 짐 놓는 공간)을 화물칸으로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화물 수송 실적(FTK)이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하면서 2분기 화물 매출액은 94.6%(5960억 원) 늘어난 1조2259억 원이었습니다. 대한항공은 9월 이후부터는 여객기 좌석을 떼어 내고 화물기로 이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물론 인건비, 유류비 등 고정비가 대폭 줄어든 것도 유효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대한항공 직원 3분의 2가량이 휴업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승무원들의 경우엔 희망 무급 휴직에 들어간 직원도 있습니다.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에서는 당분간 화물 위주의 영업을 할 수밖에 없기에 휴업하는 직원들의 정상 근무도 계속 미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항공 2분기 실적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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