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독일 G7 한국 참여 반대 이유가?

일본에이어 독일도 우리나라의 G7 참여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독일이 한국이 G7 참여를 반대 했다고 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비회원국인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하고 싶다고 밝힌 데 대해 G7 회원국인 독일이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습니다.

27일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지역 일간지 라이니쉐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G7와 주요 20개국(G20)은 현명하게 편성된 두 개의 포맷"이라며 "우리는 G11이나 G12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마스 장관은 특히 과거 G8에 속했으나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 이후 G8에서 제외된 러시아의 G7 회의 참여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습니다.

마스 장관은 "우크라이나 동부뿐 아니라 크림반도의 분쟁을 해결하는 데 의미 있는 진전이 없는 한 러시아가 G7에 복귀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에서 올해 G7 정상회의에 한국을 초청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 G7은 낡은 체제로서, 현재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을 일시적 옵서버 자격이 아닌 G11·G12 정식 멤버로 고려한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영국과 캐나다, 일본에 이어 독일까지 G7 확대에 반대 입장을 드러내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G7 정상회의는 9월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23일 기자들과 만나 G7 정상회의에 관련해 "일정, 의제 등 구체 사항에 대해서는 미국이 G7 회원국 간에 협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확정 시에 주최국인 미국이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G7에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를 초청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미중 갈등 속 중국 견제용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을 말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