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발바닥 굳은살 원인 위치

발바닥 굳은살 원인은 잘못된 신발이나 걸음 습관,무좀 ,아토피 등 피부질환이나 유전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발바닥에는 피부가 두꺼워지며 과도한 각질층이 생기는 '굳은살'이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발은 걸을 때 체중이 가장 많이 실리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굳은살 자체는 심각한 질환이 아니지만, 굳은살이 생긴 위치를 자세히 살펴보면 족부질환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질병이 원인이라면 굳은살은 아무리 긁어내도 다시 재발하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인 중 굳은살을 심각하게 여기는 경우는 드물겁니다. 하지만 족부의사 관점에서 본다면 굳은살은 환자가 어떤 족부질환을 앓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중요 힌트가 되기도 합니다.


둘째발가락 밑에 생긴 굳은살은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변형되는 질환입니다. 보행 시 지면에 닿는 발바닥 면적이 일반 경우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넓어 평소 발 안쪽에 체중부하가 많이 발생하며 무의식적으로 둘째발가락에 힘을 줘 걷기 때문에 이 부위에 굳은살이 생깁니다.

반면 새끼발가락과 주변에 굳은살이 생긴다면 소건막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는 무지외반증이 새끼발가락에 발생한 것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새끼발가락 뿌리쪽이 돌출되는 것으로 돌출 부위와 신발이 지속적으로 마찰되기 때문에 굳은살 뿐만 아니라 점액낭염, 피부궤양까지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발 앞, 뒤꿈치에 모두 굳은살이 있다면 아치에 문제가 있는 요족과 관련 깊습니다. 요족은 발의 아치가 높아 보행 시 발바닥 전체가 땅에 닿지 않고 발앞, 뒤꿈치에만 체중이 실린 채 지면에 닿기 때문에 앞·뒤꿈치에 굳은살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위에 언급한 위치에 굳은살이 있다면 긁어 제거한다고 해도 반드시 재발됩니다. 따라서 원인이 되는 무지외반증, 소건막류, 요족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위 질환들 모두 보행 균형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중증 시 발목, 무릎, 고관절, 척추에 2차 합병증이 필연적인 만큼 굳은살과 함께 통증이 있다면 빨리 족부의사, 병원을 찾아 가봐야 합니다.

발바닥 굳은살 원인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