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눈 없애는 방법..티눈 생기는 이유는?

평소 야외활동을 즐기다보면, 발바닥 또는 발가락피부에 과한 마찰이나 압력이 가해져 딱딱해지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굳은살과 티눈이라고 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티눈은 압력이 좁은 부분에 집중되어 형성되고 중심부에 단단한 핵이 있다는 것이며, 굳은살은 압력이 넓은 부위에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티눈은 피부 특정 부위에 반복적으로 압력이 가재지면서 그 부위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질환입니다. 압력이 가장 자주 가해지는 발바닥에 주로 생깁니다. 단순 굳은살과 달리 중심에 원뿔 모양 핵이 있고, 그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티눈 없애는 방법 및 티눈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티눈 생시는 이유

티눈은 걷는 습관, 발바닥의 자극을 받기 쉬운 부분이나 구두가 닿는 발가락 가장자리 등 체중이 실리는 발끝 등에 생기기가 쉽습니다. 피부표면의 각질층이 부분적으로 두꺼워지므로 피부의 작은 부분에 압박이 거듭해서 가해졌을 때나, 만성적인 자극으로 인해 티눈이 생기게 됩니다.

 


티눈과 사마귀 차이

주로 티눈은 우리 몸에서 압력이 많이 모이는 발바닥에서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사마귀와 혼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티눈은 반복적인 압력으로 발생하는 반면 사마귀는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티눈은 전염성이 없지만, 사마귀는 감염성 질환으로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그 부위를 손톱깎이 등으로 깎아 내는 등의 일을 피해야 합니다.맨눈으로 관찰했을 때 모세혈관 응고로 생긴 검은 점들이 보이면 사마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하세요.

 

티눈 없애는 방법

핵을 제거 위치와 크기, 중심핵의 깊이를 고려해 티눈 치료를 해야 합니다. 두께가 두껍지 않은 경우, 각질을 녹이는 살리실산이나 젖산을 도포해 각질이 연해지면 깎아내 제거합니다. 하지만 각질층의 두께가 두꺼운 경우에는 냉동 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냉동치료는 액화 질소를 이용해 병변을 얼려 제거하는 방법으로 2~3주 간격으로 몇 차례 실시합니다. CO2 레이저를 이용해 병변을 태워 없애는 방법도 있습니다.

 

티눈은 무엇보다 치료 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료한 자리에 다시 반복적인 압력이 이어지면 티눈은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티눈이 자주 생긴다면 바닥이 푹신하고 조금 큰 신발을 신고, 걷는 자세, 뼈의 모양 등을 점검해 티눈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눈은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티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이 앞으로 쏠려 발을 압박하기 때문에 앞코가 뾰족하거나 굽이 높은 부츠보단 앞코가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