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내염 빨리 낫는법 치료법 알려드림

말할 때도, 음식을 먹을 때도, 심지어 가만히 있어도 따끔따끔 아픈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구내염입니다. 

정리하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틀어 구내염이라 합니다. 그러나 구강의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들은 다양하면서도 병변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여 감별진단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세심한 병력청취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흔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피로가 풀리지 않고 쌓일 때나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날 때, 비타민, 철분, 염산등의 영양소 결핍, 갑작스러운 체중변화와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등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입안에 상처가 나거나 세균, 바이러스의 감염, 알레르기 반응 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

맵고 짠 음식보다 고단백, 풍부한 비타민이 함유된 식사를 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식후 30분 이내, 잠자기 전 반드시 양치를 해야 하며 쓰고 난 칫솔은 공기 중에 잘 말려줘야 합니다.
피곤하면 구내염이 잘 낫지 않습니다.충분한 수면을 취해 주는 것이 좋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에 향균 작용을 일으키는 프로폴리스 용액을 환부에 도포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일반 구강 청결제는 오히려 입안을 마르게 할 수 있으니 처방받은 가글 용액 또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해야 좋습니다.

 


구내염 치료법

구내염의 원인에 따라 항바이러스제, 항진균제, 항생제, 부신피질호르몬제,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치료와 함께 구강위생 및 영양개선, 스트레스 경감 등 보조적인 요법을 적용합니다. 최근에는 레이저도 구강점막질환 치료에 많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 헤르페스성 구내염: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약국에서 파는 국소마취 연고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하거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칸디다증: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 세척을 철저히 하고, 수면 시에는 틀니를 빼도록 합니다. 

-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대개 1~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연고제나 항균세정제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편평태선: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불량 보철물을 착용한 경우에는 다시 치료받고 새 보철물을 맞추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의 경우에는 금연해야 합니다. 망상형 편평태선은 특별한 증상 없이 양쪽에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스테로이드제제를 이용한 가글 요법이 효과적입니다.

구내염에 걸리면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균형잡힌 식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금연은 필수이며 구강의 청결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