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조현병이란?조현병 증상 원인

조현병이 무엇인지,증상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년 전 경남 진주에서 중증 조현병 환자 안인득이 이웃 20여 명을 해친 참혹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지난해 4월 17일 새벽, 경남 진주의 한 아파트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는 이웃에게 흉기를 휘둘러 22명의 사상자를 낸 안인득은 치료를 중단한 중증 조현병 환자였습니다.

위 사례처럼 조현병 환자들의 끔찍한 범행들을 우리는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사회적으로 관심이 많이 필요합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이란 사고(思考), 감정, 지각(知覺),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입니다. 조현병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단일 질병이 아닌, 공통적 특징을 지닌 몇 가지 질병으로 이루어진 질병군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조현병은 뇌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뇌질환, 뇌장애로 보는 것이 옳고,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조현병의 발병은 서서히 진행하여 주된 증상은 환청, 망상, 이상 행동, 횡설수설 등의 증상과 감정이 메마르고 말수가 적어지며 흥미나 의욕이 없고 대인관계가 없어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현병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생물학적 소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병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과거에는 심리적 질환으로 보는 견해가 컸으나 현재에는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조현병의 치료로는 약물치료가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치료입니다. 또한 정신치료, 정신사회적 재활치료를 포함한 정신사회적 치료가 병행되면 더 나은 치료 성과를 가져온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을 포함한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국내 조현병 환자가 50만여 명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지역 사회 안에서 치료와 재활을 받으며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연구하고 찾아볼수 있게 노력해야 합니다.

조현병이 무엇인지,원인과 증상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