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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4분기 실적발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수요 확대로 카카오가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두면서 매출 4조 시대를 열었습니다.

카카오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4조1천567억원으로 전년보다 35.4% 늘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4천560억원으로 전년 대비 120.5% 급증했고, 당기순이익은 1천671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은 1천498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25%, 전년 동기보다 88.3% 급증했습니다.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1조2천351억원과 2천18억원이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에 부합합니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1개월간 실적 전망치를 발표한 14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컨센서스를 실시한 결과, 카카오는 지난해 4조1천356억원의 매출과 4천496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작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9%,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6천57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3천603억원을 나타냈습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검색 광고 매출이 감소해 전 분기보다 1%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9% 감소한 1천227억원을 냈습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매출 확대,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1천74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6%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5천781억원입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늘었으며, 카카오재팬의 K-IFRS 적용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33% 성장한 1천6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한 1천40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인 1천551억원을 냈습니다.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카카오M의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등의 영상 콘텐츠 매출 증가와 음반 유통 호조로 전 분기 대비 30%,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1천186억원입니다.

지난해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9% 증가한 3조7천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4분기 연결 영업 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852억원으로, 연결 종속회사 편입과 신규 개발인력 채용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1월 ESG 위원회를 신설했으며 내부적으로 12대 실천 분야를 정하고 80여개 추진과제를 진행 중입니다.

올해 상반기 ESG 활동 세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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