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동지팥죽 만드는법

팥은 비타민 비(B)1(100g당 0.54mg)을 많이 함유하며,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과 노폐물 제거 효과도 탁월합니다.


오는 21일은 일 년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동지(冬至)입니다. 예부터 동지에는 팥죽을 쑤어 먹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팥죽을 쑤는 데 사용하는 붉은 팥이 잡귀를 쫓아준다는 믿음에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팥죽을 끓일 때 당분 함량을 줄여 '저당 팥죽'을 만들어 먹으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팥죽에는 비타민 B1, 칼슘, 철분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주재료인 팥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합니다


보통 팥죽에는 설탕을 이용하는데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체 감미료를 쓰면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팥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비정제 설탕은 당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정제설탕은 화학적 정제가 아닌 원심분리 방식으로 당분을 추출해 미네랄과 칼륨 등이 남아있습니다.

올리고당은 칼로리가 일반 설탕보다 75% 낮고, 소화 흡수가 느려 인슐린 안정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팥죽 레시피


▲재료(5~6인분 기준)
=새알심, 통팥 120g, 물 적당량, 계핏가루 약간, 소금 약간, 올리고당 3큰술, 찹쌀가루 100g, 녹말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찹쌀가루에 뜨거운 물 3큰술과 소금을 넣는다.
2. 반죽 후 지름 1.5cm의 새알심을 만든다.
3. 불린 팥과 물 2컵을 냄비에 넣고 끓인다.
4. 삶은 팥을 찬물로 헹군다.
5. 헹군 팥·물을 넣고 1시간 정도 삶는다.
6. 곱게 간 팥을 체에 내려 젓는다.
7. 팥이 끓으면 찹쌀가루·계핏가루·올리고당·새알심을 넣고 잘 젓는다.

동지 팥죽 드시고 액운 타파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