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특성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문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행 ‘절대평가’로 운영되는 시험 방식을 ‘상대평가’로 전환하는 취지의 법안이 발의돼서입니다.

 

현행 공인중개사 합격 커트라인은 과목 당 만점인 100점을 기준이며, 과목 40점,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선입니다. 
하지만 상대평가로 바뀌면  인원수를 제한해 뽑는다는 겁니다.커트라인은 당연히 올라게겠죠..

 

공무원 시험도 마찬가지로 상대평가를 실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 공인중개사 자격증 보유자는 45만 명에 달합니다. 포화상태에 이른 공인중개사업 시장의 공인중개사 수를 조정해 과도한 경쟁을 줄여야 한다는 게 업계 목소리입니다. 반면 수험생들은 ‘밥 그릇 지키기’ 법안이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상대평가'로 전환하는 내용의 법안이 국회에 발의됐습니다.

14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이 지난 1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개정안은 국토부 장관이 직전 3년간의 공인중개사자격시험 응시인원과 개업공인중개사·소속공인중개사의 수 등을 고려해 선발인원을 결정하도록 하는 규정을 신설하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공인중개사 자격증 보유자는 45만 명이며, 이 중 약 10만6000명(23.5%)만이 공인중개사사무소를 개업했고 소속공인중개사로 취업한 인원이 약 1만4000명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공인중개사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선발시험을 상대평가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하영제 의원은 "공인중개사 시장이 포화상태인 점을 고려할 때 선발시험을 상대평가제로 전환해 공인중개사의 수를 조정하고 이를 통해 과도한 경쟁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특성

절대평가란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어떤 절대적인 기준에 비추어서 평가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상대평가가 학업성과를 다른 학생과 비교하여 성적의 위치를 부여하는 평가방법인 데 비하여, 절대평가는 어떤 절대적인 기준(교육목표)에 의하여 개개 학생의 성적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이 평가는 각자의 성적을 그대로 표현하기 때문에 각 개인이 목표에 얼마나 도달하였는지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대평가? 절대평가? [어머님들 필독!] - YouTube

 

반면 상대평가는 집단 속에서 각자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구체적인 학습성취 정도가 불분명하고, 타 집단에서 내린 평가와 모순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절대평가는 집단과는 관계없이 학습성취 정도를 평가하기 때문에 상대평가의 단점이 절대평가에서는 그대로 장점이 되나, 반대로 상대평가의 장점은 절대평가에서는 단점이 됩니다.

반응형

'issue & life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美 제로금리 유지 2023년 까지  (0) 2020.12.17
군입대 학력제한 완전 폐지  (0) 2020.12.17
양정 뜻  (0) 2020.12.16
코로나 가정용진단키트 승인  (0) 2020.12.16
이동주 의원 임대료 멈춤법 발의  (0) 2020.12.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