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정옥 프로필


이정옥 여성가족부(여가부) 장관이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전국민 성인지 학습기회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이 장관은 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여성폭력방지위원회에 참석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 중 적절하지 못한 발언으로 피해자와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장관은 "특히 성폭력 사건 피해자들에게 당초 저의 의도와 관계없이 결과적으로 상처를 주게 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깊이 사과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장관은 "여가부는 여성의 권익 증진과 성폭력 방지를 추진함에 있어 항상 피해자 중심주의로 피해자를 최우선으로 하고자 노력해 왔으나 여전히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 피해자들이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장관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예결위에서 "838억원의 (재보궐)선거 비용이 피해자들이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느냐"는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의 질의에 "큰 새로운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서 국민전체가 성인지성에 대한 집단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도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장관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성범죄냐, 아니냐"는 윤 의원의 질문에 "수사 중인 사건"이라며 즉답을 피하고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조직문화를 바꾸고 성인지 인식이 보다 균질화되는 데 최선을 다할까 하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과 부산은 기관장의 성폭력 관련 사건의 여파로 시장직이 공석이 돼 내년에 보궐 선거를 치릅니다.

여성폭력방지위원회는 이날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근절 대응체계 강화 방안을 상정해 심의합니다.

이 장관은 "방안은 2차 피해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 사건 처리 실효성 강화, 조직문화 개선, 고위직 대상 성인지 인식 제고 부분 등 크게 4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며 "주요 과제는 향후 성희롱·성폭력 근절 점검과제에 포함해 정기적으로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보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정옥 프로필
1955년생으로 전북 출신인 이 장과은 전주여고와 서울대 영어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사회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1955년 12월 5일 출생 ▲전북 전주 ▲전주여고 ▲서울대 영어교육과 학사 ▲서울대 사회학 석·박사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수 ▲한국여성학회 이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국제사업단장 ▲여성평화외교포럼 공동대표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공동 민간위원장

반응형

'issue & life > Who 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리스 흑인 여성 부통령  (0) 2020.11.08
이두봉 대전지검장 프로필  (0) 2020.11.07
김원형 SK감독 프로필  (0) 2020.11.06
김경수 항소심 재판 결과는? 김경수 프로필  (0) 2020.11.06
기동민 프로필  (0) 2020.11.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