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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오스크 뜻 키오스크란?

키오스크란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은행, 백화점, 전시장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단말기로 동적 교통정보 및 대중교통정보, 경로 안내, 요금 카드 배포, 예약 업무, 각종 전화번호 및 주소 안내 정보제공, 행정절차나 상품정보, 시설물의 이용방법 등을 제공합니다. 터치스크린과 사운드,그래픽, 통신카드 등 첨단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하여 음성서비스, 동영상 구현 등 이용자에게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무인 종합정보안내시스템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되면서 언택트(untact)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일상 생활의 디지털화가 확산되면서 키오스크 도입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의 도입은 코로나가 초래한 새로운 언택트 문화라는 일종의 패러다임 변환이기도 한 것입니다.

키오스크 도입으로 매장 내 사람들 간 대면 접촉이 최소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가장 큰 장점으로 손꼽힙니다. 또한 점포 운영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효율적입니다. 점주는 인건비를 절약해 가게를 24시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포의 운영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키오스크의 도입으로 많은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점이나 카페에서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시간에 줄을 오래 서지 않고 키오스크를 이용해서 빠르게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바쁜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큰 장점입니다. 나뿐만 아니라 주변 친구들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늦은 밤 혹은 이른 새벽에도 음식점을 이용할 수 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키오스크 도입이란 경영 방식의 전환은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도입은 새로운 언택드 문화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점주들은 임금 절약이 가능해진 반면 노동자들은 실직하게 됐습니다. 또 기계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는 편리함을 주지만 그렇지 않은 소비자들에게는 오히려 더 큰 불편함을 가지고 온 것입니다.

 


이러한 양면성에도 불구하고 최저임금이 인상돼 인건비가 비싸지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키오스크의 도입은 지금보다 더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을 발전시키고 디지털화를 확산하는 것도 좋지만, 키오스크 사용법에 익숙하지 못한 세대의 적응력 문제, 기계에 밀려 실직당하는 노동자 등의 문제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사람들에게 일상생활의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실직자 문제라는 사회구조적 문제도 동시에 제기한다는 점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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