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사상 생선머리방향

차례는 ‘차를 올리면서 드리는 간략한 예’를 뜻하지만, 이는 차만 올리자는 뜻이 아니라 ‘술을 올리더라도 차를 빼놓지는 말자.’라는 의미입니다.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준비하는 상차림은 기본입니다. 흔히 제사 음식을 제수라고 하고, 제수를 격식에 맞춰 차례상에 올리는 것을 진설이라고 합니다. 


제수는 각 지방마다 나오는 특산품이 달라 지방과 가정에 따라 조금씩 다르고, 제수를 놓는 위치 또한 다소 다릅니다. 그 때문에 제수 진설에 ‘남의 제사에 곶감 놓아라, 대추 놓아라 참견 마라’라는 말도 있습니다.

오늘은 제사상 차릴때 헷갈리는 생선머리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상적인 제수의 종류와 진설법에 먼저 첫째 줄은 홍동백서(紅東白西)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흰 것은 서쪽에 놓아야 합니다.
동조서율(東棗西栗)은 대추는 동쪽에, 밤은 서쪽에 배치하고, 조율이시(棗栗梨枾)는 대추-밤-배-감 순서로 서쪽부터 동쪽으로 차례대로 놓는다는 뜻입니다.

둘째 줄은 좌포우혜(左脯右醯)를 기억하며 서쪽 끝에는 포를, 동쪽 끝에 식혜를 놓습니다.

그리고 물김치와 숙채(삼색 나물), 간장은 가운데 놓습니다.

셋째 줄은 육탕(고기), 소탕(두부), 어탕(생선) 등 탕을 배치합니다.

넷째 줄은 어동육서(魚東肉西)로 생선은 오른쪽에 차리고 육류는 서쪽에, 이 가운데 생선은 두동미서(頭東尾西)를 지켜 머리는 동쪽을,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째 줄에는 반서갱동(飯西羹東)에 따라 밥과 술은 서쪽, 국은 동쪽, 수저와 그릇은 가운데 놓습니다. 그리고 닭구이나 생선포의 경우 등이 위로 향하게 하는 배복방향(背腹方向), 익힌 나물은 서쪽, 생김치는 동쪽에 놓는 숙서생동(熟西生東)을 생각하면 됩니다


참고로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들어간 생선은 차례상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ㄴㄱ다.

예로부터 '치'자가 들어간 것은 흔하고 천한 생선으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