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용카드 리볼빙 신용등급

리볼빙 서비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다 보면 '결제일 통장 잔고 걱정 없이 리볼빙을 신청하라'는 카드사의 광고문구에 마음이 혹할 때가 있는 데 대개 예상치 못한 지출이 커서 카드값 연체가 걱정될 때 있을 겁니다.

 

리볼빙(revolving)이란 신용카드 사용대금 중 일부만 갚고, 나머지 결제금액은 다음으로 돌려 갚아 나갈 수 있는 제도입니다. 신용카드 결제일에 결제금액 중 최소비율 이상만 결제하면 잔여 카드이용대금의 결제를 늦출 수 있습니다. 다만 이자율이 연 8.8~26.0%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리볼빙 결제는 자금사정에 따라 매월 납입비율을 달리해 상환할 수 있어 탄력적 자금관리가 가능하고, 잔여 결제금액은 이월되므로 연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값이 100만원 나왔을 때 리볼빙을 신청하고 비율을 10%로 정하면 이번 달에는 10만원만 내면됩니다. 나머지 90만원은 자동으로 다음 결제일로 이월되고, 대신 이월된 금액에 수수료가 붙는 겁니다.

 

카드값 연체는 신용등급을 떨어뜨리는 만큼 리볼빙을 통해 급한 불을 끄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리볼빙은 매달 원금과 이자를 상환해야하는 일종의 대출이고, 수수료율 역시 약 5~24%(카드사별·신용등급별 상이)로 고금리인 만큼 가급적 단기간에 완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리볼빙은 남은 금액을 한 번에 갚고 해지하지 않는 한 절대로 끝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서운데요. 리볼빙 이용 첫 달에 넘어온 금액뿐 아니라 다달이 쓰는 돈의 일부도 계속 이월되므로 갚아야할 원금이 계속 불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매달 평균 카드 값이 100만원이라고 가정할 때, 앞의 사례에서 또 한 달이 지난 신용카드 결제일에는 이 달에 사용한 금액 100만원과 지난달에 넘어온 90만원이 합쳐져 190만원(+90만원에 대한 수수료)이 이용금액으로 청구됩니다. 하지만 리볼빙이 해지되지 않았으므로 이번 달에는 190만원의 10%인 19만원(+90만원에 대한 수수료)만 청구되고, 나머지 171만원이 또 다음 달로 이월되죠. 그리고 이월된 171만원에 5~24%의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리볼빙 수수료와 갚아야할 원금이 매달 불어나게 되는 구조입니다.

 

결제비율은 최저 5%에서 최대 90%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결제비율을 10%로 정한 경우 이달 카드 결제대금이 100만원이라면 해당 월에 10만원만 갚고 잔액은 다음 달로 이월됩니다. 이후 그달 사용액과 합쳐져 다시 그 금액의 10%만 결제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할부와 리볼빙의 가장 큰 차이는 갚는 횟수가 정해져 있는지 여부입니다. 할부 결제는 개월 수가 정해져 있는 반면 리볼빙은 일정 비율의 금액만 내면 나머지 잔액을 무기한 연장할 수 있습니다.

 

카드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

리볼빙의 장점은 사용자의 결제부담이 줄어들고 수시로 선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도 카드 수수료보다는 리볼빙 수수료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크기 때문에 카드 신규 가입 시 리볼빙에 함께 가입하는 것을 적극 권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월 정해둔 결제비율을 갚지 못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대출 형태로 전환됩니다. 또 리볼빙 이용금액은 카드 총한도에 포함되기 때문에 신용카드로 생활비를 쓰는 경우 채무 부담이 커져 쉽게 연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되며 한 번 생겨난 연체 이력은 최소 1년 이상 조회됩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금융거래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신용카드 신규 발급 시, 리볼빙 비율을 100%로 하면 수수료가 붙지 않아 일시불 결제와 비슷하다며 혹시 모를 결제일 잔액 부족 사태를 대비해 리볼빙을 신청하라는 권유를 받을 때도 있는데 실제 결제계좌에 잔고가 부족한 경우, 연체는 되지 않지만 내가 원하지 않아도 납부 못한 결제대금은 무조건 다음 달로 이월되고 그 금액에 리볼빙 수수료가 붙는 만큼 리볼빙을 원하지 않는다면 100%비율 조건 가입이라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각 카드사마다 다른 이름으로 리볼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이름만 들으면 어떤 서비스인지 가늠하기 어려워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면 돈이 생기는 대로 갚아나가 수수료 부담을 덜어야 합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자주 쓰면 신용 등급은 하락 안 합니다. 연체가 됐을 때 신용등급이 하락이 됩니다. 명심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