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박준영 변호사 프로필

박준영 변호사 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것이 약촌오거리 사건입니다.

 

'재심 전문 변호사'로 유명한 박준영 변호사는 한 방송에 출연해  "사람은 자신의 의지대로 살 수 없다"면서 "재심 첫 사건을 잘 해결하다보니 계속 재심을 맡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박준영 변호사는 땅끝마을 해남에서 30분 가야하는 노화도라는 섬에서 자랐고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목포대학교 전자공학과에 진학했고, 군대 갔다가 복학하지 않고 사법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제 2의 노무현이라는 소리를 듣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박준영 변호사는 영화 '재심'의 실제 모델이기도 합니다.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 재심 변호사를 맡았던 그는 약촌오거리 살인사건, 수원 노숙소녀 자살사건, 삼례 나라슈퍼 사건 등 유명 재심을 맡았습니다.

 

박준영 변호사는 법조계의 개천에서 용 난다의 대표사례이며, 대표적인 자수성가 인권변호사입니다..

1974년 전남 완도군 노화읍 출신으로, 노화종합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목포대학교에 입학하였다가 중퇴했습니 즉, 몇 안되는 고졸 출신 변호사 중 한명입니다. 사법시험 폐지로 인해, 유명 변호사 중에서는 사실상 마지막 고졸 변호사라고 봐도 됩니다. 박준영 변호사보다 기수 후배인 고졸 법조인은 단 3명뿐입니다.

 

2002년 제44회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사법연수원 35기로 수료한 후 수원시에서 변호사로 개업했습니다.

 

박준영 변호사 대표 사건

 

1.수원역 노숙 소녀 살인 사건
이 사건에서 누명을 쓴 청소년들을 변호하여 무고한 이들을 범인으로 잡았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2.익산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사건
이 사건에서는 경찰이 무고한 청소년을 범인으로 만들고 실제 진범이 잡히자 진범을 풀어주고 무고하게 잡은 청소년을 끝까지 범인으로 만든 정황을 밝히며 이슈화하였습니다. 

 

3.무기수 김신혜 사건의 재심결정
이후 존속살해 혐의가 최종 확정되었던 무기수 김신혜 사건의 변호를 맡으면서 사건의 재심을 이끌어냈습니다. 그녀는 정말 아버지를 죽였나 편 다만 검찰이 항고에 항고를 거듭했지만, 결국 대법원에서 재심결정을 확정지었고 현재 진행중입니다.


4.삼례 나라슈퍼 강도치사 사건
익산 약촌오거리 사건과 비슷한 사건. 누명을 쓴 3명의 소년을 변호하고 있습니다. 재심이 개시되었고 결국 1심에서 무죄판결이 선고되었다.# 6일뒤 검찰이 이사건에 대해 항소 포기를 밝혀 복역하였던 삼례 3인조는 17년 만에 최종 무죄 확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2020년 7월 유퀴즈온더블럭 62화에서 출연해 이 사건을 대해 말했었습니다. 

 

5. 8차 화성 연쇄살인 사건
대한민국에서 가장 악명 높은 연쇄살인이었던 화성 연쇄살인 사건의 진범이 특정되었는데, 범인이 자백한 사건들 중에서 본래 경찰이 모방 범죄로 결론내렸던 화성 연쇄살인 8차 사건까지 본인의 소행이라고 자백했습니다. 이 때문에 당시 경찰이 범인으로 지목해서 유죄 판결을 받고 징역 20년을 살고 출소한 윤씨에 대한 재심을 맡을 예정입니다

 

박준영 변호사 프로필

출생
1974년, 전라남도 완도

 

학력

목포대학교 전자공학과 중퇴

노화종합고등학교


소속
변호사박준영법률사무소(변호사)


수상
2016년 헌법재판소 모범 국선대리인 표창
2015년 제3회 변호사공익대상 개인부문


경력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회 법률구조단
변호사박준영법률사무소 변호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