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정은 계몽군주? 계몽군주 뜻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서해상에서 실종됐다 북한군의 총에 맞아 숨진 것으로 확인된 사건과 관련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사과했습니다.

이에 대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여권 인사들은 ‘희소식이자 전화위복의 기회’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습니다.

특히 유 이사장은 김 위원장을 “계몽군주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이후 온라인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엔 ‘계몽군주’가 오르내리며 논란이 모으고 있습니다. 많은 네티즌은 “살인자가 미안하다고 하면 감사해야 하냐”며 비난을 쏟아냈습니다.

계몽군주 뜻
계몽 사상가의 영향을 받아 합리적이며 개혁적인 정치를 추구하는 군주

계몽사상가의 영향을 받아 합리적이며 개혁적인 정치를 추구하는 군주입니다.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왕이 대표적입니다. 프리드리히 대왕은 봉건적 전통을 벗어나는 한편 사법 제도의 개선, 고문 금지, 법전 편찬 등의 개혁을 추진하였습니다.


이와같은 뜻을 가진 '계몽군주'라는 표현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상대로 나왔습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26일 "우리 국민 피살.화형사건에서 통일부 장관은 두번 사과에 갑읍(感泣) 했고 유시민 전 장관은 계몽군주 같다고 김정은을 칭송하고 정작 국민을 구했어야 할 국방장관은 이틀 동안 아무런 대북 대책 없이 청와대의 하명만 기다린 허수아비 장관이었고 대통령은 잠만 자고 아직까지도 말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홍 의원은 "국회 긴급 현안질의로 사태의 진상을 밝히고 대북정책을 전환해야 할 때다"라면서 "국회일정을 걸고서라도 긴급현안 질의는 꼭 관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은 전날 북한의 사과 통지문과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의 리더십 스타일이 그 이전과는 다르다. 그 이면에 세계관, 역사를 보는 관점 등이 있을 것”이라며 “이 사람이 정말 계몽군주이고, 어떤 변화의 철학과 비전을 가진 사람이 맞는데 입지가 갖는 어려움 때문에 템포 조절을 하는 거냐, 아닌 거냐(질문을 받는데) 제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다”고 말했습니다.

김정은이 계몽군주라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