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골곰탕 끓이는법 효능

한우 사골을 우려낸 국물에 고기를 넣어 끓인 사골곰탕은 오랜 세월 사랑을 받아온 한국 특유의 전통 보양식입니다.

사골곰탕 효능
사골에 함유된 양질의 칼슘은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에 좋고 성장기 어린이, 빈혈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소의 다리뼈를 일컫는 사골은 콜라겐, 칼슘, 나트륨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고영양 식품입니다. 면역력을 높여주고 원기를 회복시켜 주며, 추운 날씨에 삐끗하기 쉬운 허리나 무릎의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소화도 잘 되는 음식이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할 수험생에게도 좋습니다.

일부에서는 사골 국물에 인이 함유되어 건강상 좋은 식품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칼슘과 인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적정 비율 1:1~1:2가 유지될 경우에는 오히려 인이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골곰탕 끓이는법
국립축산과학원이 사골을 우려내는 횟수별로 국물의 영양 성분과 맛을 분석한 결과, 1회 6시간 정도를 기준으로 3번 정도 우려내는 것이 맛이나 영양적으로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번 이상 끓일 경우에는 연골 조직에 많이 함유돼 있는 '콘드로이친 황산'과 칼슘 함량이 크게 줄고, 탁도(흐린 정도)와 점도(끈끈한 정도)도 낮아져 국물 맛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사골국물을 우려내는 방법은 어렵지는 않지만 많은 시간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조리법은 먼저 구입한 사골을 냄비에 넣고 사골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30분 정도 끓여 핏물을 뺍니다. 다시 냄비에 담아 센불에서 30~40분 정도 끓입니다.

그리고 나서 중 불에서 4~5시간 동안 떠오르는 기름덩이와 거품을 걷어내면서 끓입니다. 이렇게 끓여진 육수를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이 과정을 두 번 더 반복한 후 3통의 육수를 한 냄비에 담아 센 불에서 1시간 정도 더 끓여 줍니다.
이렇게 우려낸 사골국물은 양지, 사태 등의 정육을 함께 넣고 끓이거나 무, 파, 마늘을 곁들여 먹으면 맛있는 보양식이 됩니다. 그 외에도 야채죽, 만둣국, 우거지국 등을 만들어 먹을 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완성된 사골국물은 우유통이나 진공팩에 부어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하기가 쉬우므로 온도가 낮다고 하더라도 상온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