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라클 틱톡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이 마이크로소프트(MS)를 제치고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의 북미사업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을 운영하는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틱톡의 미국 내 사업 인수 협상자로 오라클을 선정했습니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이 틱톡의 미국 사업을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현재 단독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틱톡의 중국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이날 "오라클을 틱톡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며 "신뢰할 수 있는 기술 파트너"라고 했습니다.

 

오라클이 틱톡 인수에 성공하면 미국 내 이용자가 1억명에 달하는 틱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소비 성향이 강한 미국 젊은층 관련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 데이터 사업을 확 키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클라우드컴퓨팅 분야에서 소비자 기반도 늘릴 수 있습니다. 오라클은 클라우드컴퓨팅에서 아마존을 적수로 두고 있습니다. 아마존에 비해 개인 소비자 대상 서비스가 취약했지만, 틱톡 데이터를 바탕으로 B2C 서비스를 크게 늘릴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오라클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 바이트댄스에 투자한 미국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의 지지에 힘입어 막판 역전극에 성공했습니다.

앞서 바이트댄스는 마이크로소프트를 탈락시켰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막강한 현금동원력 등으로 그동안 틱톡 인수의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혀왔습니다. 

바이트댄스는 미국 기업에 틱톡의 소스 코드를 공유하지는 않되 틱톡의 미국 내 기술팀이 새로운 알고리즘을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내용은 미국 측에 통보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 조건을 거부한다면 미국 기업의 틱톡 인수 가능성은 사라집니다. 중국 정부의 기술 수출규제에 이어 '알고리즘 제외' 조건이 거래의 복병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정부가 2주 전 통과한 수출 규제안에 따르면 틱톡의 알고리즘 같은 주요 기술은 정부의 승인이 있어야 해외에 넘길 수 있습니다.

 

트럼프의 선택이 중요하게 됐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