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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노선도 완전개통

수인선이 완전 개통이 됐습니다. 인천발 KTX 2025년 개통에도 파란 불이 들어 왔습니다.

 

일제 수탈을 상징하는 우리나라의 마지막 협궤철도를 표준궤도의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수인선 사업이 25년 만에 완성됐습니다.

 

수인선 노선도

국토교통부는 1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에서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을 연결하는 수원~인천 복선전철(수인선)이 12일 전구간 개통된다고 밝혔습니다.

 

총 2조74억원이 투입된 수인선 사업은 1995년 7월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을 거쳐 2004년 12월 1단꼐 구간 공사를 시작, 총 3단계로 나눠 시행됐습니다.

 

2012년 6월 가장 먼저 개통한 1단계 구간은 오이도~송도를 잇는 13.1㎞ 구간입니다. 2016년 2월에 개통한 2단계 구간은 인천~송도(7.3㎞)를 거쳐 오이도역까지 총 20.7㎞ 14개 역을 운행해왔으며 하루 평균 약 3만5000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수원~한대 앞 구간의 개통으로 1995년 12월 기존 협궤 노선이 폐선된 이후 25년만에 처음으로 수원과 인천 구간이 하나의 철도로 연결되게 됐습니다.

이번 수원~한대앞 개통으로 수인선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청량리)과 직결하여 전철이 운행됩니다. 수인선·분당선 직결 시 총 운행거리가 108㎞에 달해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긴 노선이 탄생합니다.

 

수인선·분당선은 6칸 전동열차를 운행할 계획으로 직결운행 횟수는 평일 96회(상행 48회·하행 48회), 휴일 70회(상행 35회·하행 35회)이고, 영업시간은 수원역 하행 기준으로 오전 5시36분부터 밤 12시17분까지입니다.

 

수인선이 전 구간 개통되면 인천 및 경기 서남부지역(시흥·안산·화성·수원)에서 경기 동부지역(용인·성남 등)간 이동이 편리해지고, 주요 거점역인 수원역(KTX, 경부선 일반철도, 1호선, 분당선 이용 가능)으로 가는 거리와 시간이 모두 크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인천, 시흥, 안산, 화성에서 수원역까지 전철망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 버스를 이용하거나, 금정역 및 구로역까지 이동하여 1호선으로 환승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수인선의 개통으로 인천역에서 수원역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8444

 

95년 기본설계 후 25년 만에 개통…총 사업비 2조 74억 원 투입, 인천~수원 70분 소요…향후 분당선�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에서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을 연결하는 수원~인천 복선전철(이하 “수인선)이 오는 9월 12일 전 구간 개통된다.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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