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이스타항공이 결국 640명을 정리해고키로 하고, 7일 오후 직원들에게 이메일로 통보한다고 합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날 오후 정리해고 대상 직원에게 그룹웨어 이메일을 통해 정리해고를 통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스타항공은 정부 부문 인력을 제외한 조종사, 승무원, 일반직 등을 정리해고키로 했습니다. 정리해고 시점은 10월14일입니다.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건이 무산된 이후 재매각을 추진하던 이스타항공이 임직원 600여명에 대한 정리해고 방침을 결정했습니다. 이스타항공의 정리해고를 시작으로 코로나19로 막대한 타격을 입은 항공업계의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7일 오후 정리해고 대상 직원 640여명에게 해당 사실을 개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구체적인 정리해고 시점은 다음달 14일입니다. 내용증명 발송 등의 절차를 고려해 당초 예정보다 정리해고 시점이 일주일쯤 늦춰졌습니다. 사측은 당초 700여명 규모의 정리해고를 단행할 예정이었으나 지난달 말부터 시작한 희망퇴직으로 총 98명이 사직하면서 현재 규모로 축소됐습니다.

 

이번 정리해고가 끝나면 이스타항공에 남는 직원은 총 576명이 됩니다. 현재 항공이 6대를 운항하는 데 필요한 인원 및 항공운항증명(AOC) 발급에 필요한 필수 인력 등을 고려한 최소 인원입니다. 정비 인력 부문 인력은 이번 정리해고에서 전원 제외됐습니다.

 

이스타항공은 이르면 이달 말 우선협상 인수 기업을 선정해 10월 중 M&A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스타항공 측에 인수 의사를 나타낸 곳은 현재 기업 4곳과 사모펀드(PEF) 등을 포함해 총 10여곳입니다. 이스타항공은 최근 인수 후보자들에게 투자안내문을 송부하고 회계 실사 결과 등을 포함한 투자의향서를 추가 발송할 예정입니다. 다만 코로나19가 재확산 여파로 항공업계의 침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보여 차기 인수자를 찾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최근 ‘노딜’로 끝난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과 저비용항공사(LCC)들의 매출 악화 상황 등을 고려하면 대량 정리해고는 항공업계 전반의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현재 회사가 금전적으로 해줄 수 있는 조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퇴직하면 실업 급여, 미지급급여 및 퇴직금에 대한 체당금(국가가 사업주를 대신해 체불 임금의 일정 부분을 지급하는 제도)을 수령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가 여러사람 울리고 잡네요..빨리 코로나19가 끝나야 할텐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