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땀 배출이 많은 여름철에는 요로 결석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은 돌처럼 굳은 결석이 요로계(콩팥·요관·방광·요도 등)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건강보험식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요로결석 환자는 총 28만6295명이었는데, 8월에 진료 인원이 가장 많았습니다.

 

여름철에는 몸속 수분이 땀으로 빠져나가 소변의 양이 줄면서 결석이 생기기 쉬운 탓입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대표적인 이유는 소변량 감소입니다. 소변량이 줄면 소변 내 농도가 높아지면서 소변에 든 각종 미네랄과 염분 등의 물질이 뭉치기 쉽습니다. 이것이 굳어 돌처럼 단단해지면 결석이 되는데, 콩팥·방광·요도 등에 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땀을 너무 많이 흘린 경우·극심한 운동을 한 경우·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은 경우에 몸속 수분이 부족해지면 결석이 잘 생깁니다. 또한 육류 등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든 수산은 소변의 산성도를 높이고 결석을 잘 만들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음식은 가능한 한 싱겁게 드셔야 합니다.

소금, 냉동 음식, 생선이나 육류의 캔 음식, 피자, 김치, 간장, 피클, 캔 야채음료, 소시지, 베이컨은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고기를 적게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기나 생선은 한 끼에 100g(고기 1인분이 200g) 이상 드시지 마십시오.

 

결석의 성분이 되는 수산화나트륨의 과도한 섭취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시금치와 땅콩, 초콜릿 등에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먼저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하루 수분 섭취량을 3L 이상으로 충분히 유지하도록 합니다. 구연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렌지, 귤, 레몬 등은 소변을 알칼리 상태로 바꾸기 때문에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수분이 많은 수박과 요로결석 예방과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와 치즈, 요거트 등 유제품은 대표적인 칼슘 식품으로 쉽고 빠르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