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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강남점 포함 9개 폐점

불매운동 및 코로나 여파로 유니클로 강남점이 폐점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니클로를 애용 했었는데 한꺼번에 문을 닫는다고 합니다.

 

일본 제조·직매형 의류(SPA) 브랜드 유니클로가 다음달 국내 매장 9곳을 한꺼번에 폐점한다. 2005년 국내에 진출한 후 한 달 새 가장 많은 점포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촉발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노 재팬(NO JAPAN)'이 1년을 맞으면서 1년간 13개 매장을 닫은 데 이어 다음달 폐점 매장이 대거 추가됐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언택트) 문화 확산과 매장 효율화 정책 등이 함께 반영된 결과로 풀이됩니다.

서울에서는 강남(31일)과 서초점(31일)이 문을 닫을 예정입니다. 경기의 신세계백화점 경기점(31일) 매장과 함께 지방에서는 홈플러스 울산점(9일), 김해 아이스퀘어점(16일), 청주 메가폴리스점(22일), 부산 남포점(31일), 대전 밀라노21점(31일), 아산점(31일) 매장이 폐점 계획을 공지한 상태입니다.

유니클로 매장 수는 지난해 8월 말 총 187곳에서 이날 기준 174곳으로 1년간 13곳이 줄어들었습니다. 다음달 문을 닫게 되는 9곳 매장을 반영하면 지난해 7월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이후 총 22곳의 매장이 문을 닫게 됩니다. 

에프알엘코리아 관계자는 매장 폐점에 대해 "온라인 중심의 소비 트렌드 확산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한·일 관계 등 외부요인을 반영한 결정"이라면서도 "안성스타필드 등 신규 오픈 매장 계획도 꾸준히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통업계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코로나19를 매장 축소의 주 요인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유니클로는 한·일 관계 악화로 일제 불매운동이 시작된 지난해 7월부터 주요 타깃이 됐습니다. 당시 유니클로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그룹의 오카자키 다케시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불매운동이)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파장이 확산됐기 때문입니다. 

같은해 10월에는 플리스 제품 TV 광고가 논란이 되며 해당 광고를 중단했습니다. ‘위안부 할머니들이 아직도 80년 전 일을 들춰내고 있다’는 뉘앙스를 광고에 담았다는 논란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불거졌습니다.

한국에서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의 실적 악화도 불가피했습니다. 모기업 패스트리테일링 측은 한국 사업에 대해 "지난해 7월부터 시작한 일본제품 불매운동(보이콧 재팬) 여파로 지난해 9~11월 매출이 급감했고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에프알엘코리아는 지난해 일제 불매운동 여파로 18억원의 손실을 내 전년 대비 적자전환했습니다. 연간 매출도 31% 급감한 9749억원에 그쳐 2014년 이후 처음으로 1조원에 미달했습니다. 유니클로의 자매 브랜드 '지유(GU)도 한국 진출 2년 만인 다음달 철수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유니클로를 온라인 상에서 애용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니클로 뿐만 아니라 다른 의류 업체들도 코로나19 때문에 힘든건 마찬가지 같습니다. 소비 패턴이 바뀐것 같네요..

 

유니클로 강남점 폐점 소식 전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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