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진웅 한동훈 몸싸움 한동훈 입장문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이 29일 한동훈(47·사법연수원 27기) 검사장의 휴대전화를 추가로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과 정진웅 부장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졌다고 합니다.

 

서울중앙지검이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한 검사장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일방적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한 검사장 측의) 물리적 방해 행위 등으로 담당 부장검사가 넘어져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고 맞섰습니다.
 
29일 서울중앙지검 형사제1부(부장검사 정진웅)는 이날 오전 경기도 용인 기흥구에 위치한 법무연수원 용인분원 사무실에서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유심(USIM) 카드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검찰은 이날 오전 한 검사장을 소환해 조사한 뒤 유심 카드를 임의제출 방식으로 확보하려 했으나, 한 검사장이 소환에 불응하자 영장을 집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압색 직후 한 검사장 측은 입장문을 내 “중앙지검 형사1부장 정진웅 검사로부터 법무연수원 압수수색 절차 과정에서 일방적인 신체적 폭행을 당했다. (이는) 공권력을 이용한 독직폭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 검사장 측은 정 부장검사에 압수수색 및 수사 절차에서 빠질 것을 정식으로 요청했지만, 정 부장검사는 이를 명시적으로 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오후 1시 30분쯤 한 검사장의 변호를 맡은 김종필 변호사가 현장에 도착하고 나서야 정 부장검사는 압수수색에서 빠지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고 합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피압수자의 물리적 방해 행위 등으로 인하여 담당 부장검사가 넘어져 현재 병원 진료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 검사장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아주 일이 재미있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무슨 코미디 찍는 것도 아니고...

 

정진웅 프로필

29일 한동훈(47ㆍ사법연수원 27기) 검사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폭행 의혹에 연루된 정진웅(52ㆍ연수원 29기) 부장검사는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수사팀을 이끌고 있는 인물입니다.

전남 고흥군 출신의 정 부장검사는 전남 순천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2000년 대전지검 검사로 검찰에 입문했습니다. 2014년에는 목포지청 부장검사로 일했는데, 당시 목포지청장이 바로 이성윤(59ㆍ연수원 23기) 현 서울중앙지검장입니다.

조선일보 캡처


정 부장검사는 지난해 8월 인천지검 형사3부장에서 수원지검 형사1부장으로 발령 났다가, 불과 6개월만인 올해 초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으로 중용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인권 관련 사건이나 명예훼손 사건을 담당하는 부서로, 이곳의 형사1부장은 전국 형사부장 중에서 가장 선임 대우를 받는곳입니다. 정치인 관련 사건도 도맡아 처리하는 곳이라,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장 못지 않은 요직으로 손꼽힙니다.

 

한동훈 프로필

서울 출신의 한동훈 검사장은 현대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공군 법무관을 거쳐 2001년 서울중앙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다. 주로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의 특별수사 부서를 거치며 대기업 총수나 정치인 비리 사건 등을 다수 처리한 특수통으로 꼽힙니다.

한 검사장은 2003년 대검 중앙수사부 근무시 SK그룹 분식회계 사건 수사팀 일원으로 최태원 회장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2006년에는 대검 중수부 현대차 수사팀 소속으로 정몽구 회장을 비자금 조성 사건을 맡았고, 2016년에는 국정농단 특별검사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의 구속을 이끌어 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 시절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사법농단 수사를 주도했습니다. 그러다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 후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좌천됐다가,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휘말려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로 입건돼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한동훈 검사장 측 입장문 전문

〈한동훈 검사장 측 입장입니다〉
 
금일, 한동훈 검사장은 중앙지검 형사1부장 정진웅 검사로부터 법무연수원 압수수색 절차 과정에서, 일방적인 신체적 폭행을 당했습니다. 공권력을 이용한 독직폭행입니다.
 
금일 오전, 정진웅 부장 등이 법무연수원 사무실에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도착했고, 한동훈 검사장은 압수수색 영장을 읽기 시작하면서, 정진웅 부장에게 법에 보장된 변호인 참여를 요청하였고, 한동훈 검사장은 정진웅 부장에게 자신의 휴대폰으로 변호인 김종필에게 전화를 해도 되겠는지를 물었습니다. 정진웅 부장은 한 검사장에게 바로 사용을 허락하였습니다. 그런데, 한 검사장이 휴대폰(변호인 전화번호가 저장되어 있고, 기억하지 못하니 이 휴대폰으로 전화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으로 변호인에게 전화를 하기 위해, 자신의 휴대폰 비번을 풀려 하자, 갑자기 소파 건너편에 있던 정진웅 부장이 탁자 너머로 몸을 날리며 한동훈 검사장의 팔과 어깨를 움켜쥐고 한 검사장 몸 위로 올라타, 한 검사장을 밀어 소파 아래로 넘어지게 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진웅 부장은 한동훈 검사장 위에 올라타 팔과 어깨를 움켜쥐고, 얼굴을 눌렀습니다. 이 상황에 대해 장태영 검사, 참여 직원, 법무연수원 직원 등 목격자 다수 있고, 이후 항의 과정에서 이 상황을 인정하는 정진웅 부장의 태도(정진웅 부장은, 저를 잡아 넘어뜨리고 한 사실관계는 인정하나, 폭행이 아니라 제지였다는 이상한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가 녹화되어 있습니다. 한동훈 검사장은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협조하려는 입장이었으나, 수사검사로부터 이런 독직폭행을 당한 것에 대해 매우 분노하고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정진웅 부장은, 한동훈 검사장이 휴대폰 비밀번호를 풀면, 휴대폰 정보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었다고 주장하나, 다른 사람이 아닌 정진웅 본인이 한동훈 검사장에게 휴대폰으로 변호인에게 통화하는 것을 명시적으로 허락했고, 모두 지켜보는 상황이었으므로, 한 검사장이 무슨 정보를 지울 리도 없습니다. 전화를 하게 허용했으면서, 어떻게 휴대폰 비번을 안 풀고 어떻게 전화를 하겠습니까. 사람을 바닥에 넘어뜨려 폭행한 이유로서는 말이 안 되는 이유입니다.)
 
그후, 한 검사장은 폭행 당사자인 정진웅에게 압수수색 절차와 수사절차에서 빠질 것을 정식으로 요청하였으나, 정진웅은 이를 명시적으로 거부하였습니다. 다른 검사도 있으니, 다른 검사를 추가로 투입하더라도, 정진웅 본인이 압수수색을 계속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상식적인 요구였습니다. 저를 수사과정에서 폭행한 사람을, 저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배제해 달라는 것은 너무나 상식적인 요구임에도, 정진웅 부장은 이를 그대로 묵살하였습니다. 재차 상부에 그러한 요구를 전달하여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하였으나, 정진웅 부장은 자기가 결정할 문제라면서 보고도 하지 않은 채, 이를 거부하였습니다. 그러다가, 13:30경 변호인이 도착해 항의하고 나서야, 입장을 바꿔 본인이 빠지겠다면서 돌아갔습니다.
 
한동훈 검사장은 정진웅 검사에게 공권력을 이용해 일방적으로 부당하게 독직폭행당했고, 법적 조치를 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